논현동 사저에서 기자회견.."이명박 청문회서 진실 밝혀야"
  • ▲ 새정치민주연합의 해외자원개발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2일 서울 논현동에 위치한 이명박 전 대통령 사저에 찾아가 청문회에 출석할 것을 요구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의 해외자원개발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2일 서울 논현동에 위치한 이명박 전 대통령 사저에 찾아가 청문회에 출석할 것을 요구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해외자원개발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2일 이명박 전 대통령 사저 앞으로 몰려갔다. 국정조사에 증인으로 출석하라는 시위를 벌인 것이다. 

이들은 이날 
서울 논현동에 위치한 이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실 규명을 위한 청문회 증인 채택에는 성역이 있을 수 없다. 당시 국정의 책임자이자 국부유출의 주범인 이명박 전 대통령은 청문회에 나와 국민 앞에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야당은 또 "새누리당의 증인 채택 거부로 천문학적인 국민혈세가 탕진된 MB정부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가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면서 "국정감사와 국정조사 기관보고를 통해 그 민낯이 드러난 만큼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했다. 

하지만 일각에선 새정치연합의 이 같은 '성역 없는 조사' 주장은 이중잣대라는 지적이 나온다. 새정치연합이 새누리당의 '문재인 대표 증인채택' 요구엔 완강히 거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지난 3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갑자기 새누리당이 문재인 당 대표, 임채정 전 국회의장을 증인으로 신청했는데 이명박 정권의 해외자원과 무슨 관계가 있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했다. 

그러나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계획서에는 '조사대상'을 노무현 정부는 물론 김대중 정부까지 포함하고 있다. 

야당이 성역 없는 조사를 외치며 이 전 대통령의 출석을 촉구하고 있지만, 정작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이었던 문재인 대표 증인출석 요구엔 눈을 감고 있는 것이다.  

이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은 하베스트 인수 당시 주식변동에 대한 공동조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이들은 보도자료에서 "하베스트에 펀드들이 수상한 수익을 얻은 정황까지 드러나고 있다"고 새로운 의혹을 제기하면서, 정부와 새누리당에 국정조사 기간 연장과 청문회 개최를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