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정교수 채용, 중앙대 본교-분교 통합 외압 의혹
  • ▲ 박범훈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 ⓒ연합뉴스 사진
    ▲ 박범훈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 ⓒ연합뉴스 사진

    박범훈(67)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의 비리 의혹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중앙대 부총장 시절 당시 중앙대병원을 매각하면서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에 이어,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주최측으로부터, 수억원의 음악회 예산을 지급받은 정황도 드러나고 있다.

    이와 함께, 검찰은 중앙대 캠퍼스 통폐합 특혜, 양평 중앙국악연수원 편법증여, 박 전 수석 딸의 중앙대 정교수 파격 임용과 관련된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수석에 대한 검찰수사는, 지난달 27일 박 전 수석의 주거지와 중앙대, 교육부 등에 대한 압수수색으로 시작됐다.

  • ▲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을 지낸 박범훈 전 중앙대 총장의 비리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이 27일 서울 흑석동 중앙대학교를 압수수색했다. 검찰 관계자들이 오후 8시경 압수품을 가지고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사진
    ▲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을 지낸 박범훈 전 중앙대 총장의 비리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이 27일 서울 흑석동 중앙대학교를 압수수색했다. 검찰 관계자들이 오후 8시경 압수품을 가지고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사진

    ◆박범훈, 중앙대병원 매각..뒷돈 리베이트 의혹까지

    지난 2004년 서울 중구에 있었던 중앙대병원 건물은 동국대에 매각됐다. 현재 이 자리에는 동국대 영상교육센터가 들어섰다.

    중앙대 부총장으로서, 학교 사업과 관련된 기획업무를 총괄했던 박 전 수석은 이 건물을 274억원에 매각했다.

    검찰은 박 전 수석이 이 과정에서 매각 대금 274억 원 중 수십억 원을 동국대로부터 다시 받아 비자금을 조성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박 전 수석의 측근으로부터, '박 전 수석이 매각대금을 부풀려 차익금을 동국대와 나눠 가졌다'는 진술도 확보했다.

    ◆조건도 안 되는 중앙대 캠퍼스 통합 밀어부쳤다?

    2일, 검찰에 따르면 박 전 수석은 2011∼2012년 중앙대가 안성캠퍼스와 본교를 통합하고, 적십자간호대를 인수합병하는 과정에서 교육부 등에 압력을 넣은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중앙대는 부총장 출신인 박 전 수석을 전면에 내세워, '본·분교 통합→단일교지 승인→흑석동캠퍼스 정원 확충' 등을 일사천리로 진행하고, 토지매입비용 절감 등을 통해 수백억원의 차익을 얻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중앙대의 본교 및 분교 통폐합 과정에서 박 전 수석이 교육부와 국토부 등 유관부처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정황증거를 상당부분 확보하고, 범죄 사실을 입증하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박범훈, 땅 투기 예술가?

    박 전 수석은 지난 2007년 5월 10일, 지인 윤모(63), 박모(59)씨 등과 함께 경기 양평군 강상면 송학리 915, 916번지 인근 토지를 구입했다.

    당시,  박 전 수석은 915, 916번지 토지 일부를 각각 6,880만원과 1억9,580만원에, 지인 박씨는 912, 914, 915번지 일부를 각각 2,310만원, 380만원, 3,200만원 등에 매입했다. 윤씨도 912, 915번지 일부를 2,110만원과 2,400만원에 구입했다.

    2008년 7월17일, 양평군은 박 전 수석이 매입한 915, 916번지에  중앙국악연수원을 건립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후 같은 주소지의 토지가격은 매입시점과 비교해 5~6배 이상 뛰어올랐다.

    중앙국악연수원이 건립된 후, 해당 토지는 중앙국악예술협회 명의로 증여됐고, 2013년 4월 915번지 토지는 박 전 수석이 이사장으로 있는 뭇소리재단으로, 916번지 토지는 2011년 12월 중앙대 법인 명의로 소유권이 이전됐다.

    이를 두고 부동산업계에서는, 박 전 수석이 강상면 땅을 기부해 중앙국악연수원을 건립한 뒤, 그 소유권을 자신이 이사장으로 있는 뭇소리재단으로 넘기는 과정을 보면, '땅 투기 예술가 뺨친다는 평가가 부족할 정도'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검찰은 박 전수석이 교비를 횡령하고, 장녀가 33세에 중앙대 조교수로 임명되는 데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도 함께 조사하고 있으며 관련자를 소환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