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公연금 개혁, 국민과 형평성이 우선적으로 고려돼야"
  • ▲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2일 대표최고위원회의에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에 '자가모순'이라고 비판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2일 대표최고위원회의에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에 '자가모순'이라고 비판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자가 모순!"

    야당의 공무원연금개혁 발목잡기 행태가 이어지는 가운데,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8년 전 소득대체율을 낮춘 노무현 정권을 거론하며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표가 공무원 연금에 그치지 않고 국민연금도 소득대체율을 조정해서 노후소득보장을 제대로 받을 수 있게 하겠다고 발언했다"면서 "이 발언은 8년 전 발언 스스로 180도 뒤집는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유 원내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대표가 지난 29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취임 50일 기자간담회'에서 "공무원연금개혁뿐만 아니라 국민연금도 노후소득 보장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주장한 부분을 꼬집은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유승민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표는 노무현 정부의 청와대 비서실장으로서 국민연금개혁을 누구보다 잘 아시는 분"이라면서 "당시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은 국민들의 고통분담을 감내하는 개혁에 동참해 소득대체율을 60%에서 40%로 1/3 삭감하는데 합의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재인 대표는 8년 전 노무현 정부가 국가의 미래를 걱정하며 합의했던 것을 스스로 뒤집는 이유가 무엇인지 분명히 답해야 한다"면서 "이렇게 반개혁적 포퓰리즘으로 일관하면서 수권정당, 경제정당이라고 할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실제로 노무현 정부는 지난 2007년 당시 유시민 보건복지부 장관 재임기간에 2단계 국민연금개혁을 통해 소득 대체율을 60%에서 2028년까지 40%로 하향조정한 바 있다. 현재 소득 대체율은 46.5% 수준이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역시 "야당은 유능한 경제정당을 표방하지만 소득 대체율을 높이면 이건 모두 결국 국민 지갑을 터는 것"이라면서 "공무원 연금개혁의 근본적 개혁을 위해서는 (소득대체율이 아니라) 국민과 형평성을 재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회의에선 4.29 재보선에 관한 내용도 언급됐다.

    김무성 대표는 "2일은 인천 서구강화을, 3일은 성남 중원과 광주 서구을, 다음 주는 관악을 선거사무소 개소식이 있을 예정"이라면서 "지역의 지역을 위한 약속 실천해서 변화의 바람 이룰 수 있도록 전국 모든 당원이 최선을 다해 지원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후 비공개로 전환된 회의에서 새누리당은 각 지역에 중량감 있는 최고위원들을 투입해 집중 지원하는 방안을 내놨다. 서울 관악을은 서청원-김태호 최고위원이, 인천 서구강화을은 이인제 최고위원이, 광주 서구을은 이정현 최고위원이, 경기 성남 중원은 김을동 최고위원이 배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