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시한 정하지 말자" 공무원 반발 의식한 듯
  •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관악구 오신환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관악구 오신환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공무원연금개혁 논의를 위한 실무협상기구 출범이 시작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야당이 공무원 단체의 눈치를 보느라 연금개혁 추진에 소극적으로 나서고 있어서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30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실무기구 활동기한과 구성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지만 서로의 이견만 확인한 채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날 새누리당은 공무원연금개혁 합의안을 조속히 만들어 4월 국회에서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은 충분한 논의를 위해 시한을 정하지 말자고 맞섰다.

새누리당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회동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기한을 무한정으로 둔다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도 아니고 정치권이 무책임하게 보이기 때문에 일정한 시간을 둬 정리해야 한다"며 조속한 합의안 도출을 촉구했다. 

유승민 원내대표도 이날 서울 관악구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실무기구 활동시한이 큰 문제가 되는데 숫자만 제시하면 구체적인 안이 다 나오기 때문에 시간을 끌 이유가 없다. 우리 입장은 4월 7일 임시국회 시작 전에 실무기구를 끝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실무기구의 활동 시한을 못 박을 경우 공무원 노조 측의 반발로 기구 활동이 파행을 겪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는 "우리는 굳이(실무기구 활동) 기한을 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라며 "구성과 관련해서도 우리는 의원이 빠져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공무원 단체와의 마찰을 우려하며 실무기구 참여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는 분석이다. 

앞서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 소속 조합원들은 지난 25일 새정치민주연합의 공무원연금 개혁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하게 항의하며 새정치연합 당사를 점거하고 농성을 벌인 바 있다. 

이날 여야가 가장 기본적인 활동기한 및 구성에서부터 합의점을 찾지 못함에 따라 실무기구의 주요 의제 설정 등은 제대로 논의조차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는 조만간 다시 만나 재협상에 나설 예정이지만, 야당의 애매한 태도로 연금개혁 논의가 또다시 장기간 표류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