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50일 간담회서 "국민이 승리 만들어줄거라 믿는다"
  •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뉴데일리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뉴데일리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오는 4·29 재·보궐선거와 관련해 "박근혜 정권의 폭주를 막아내고 종국에는 정권교체를 이뤄야 하는 선거"라며 정권심판론을 들고 나왔다. 

    문 대표는 29일 국회에서 가진 취임 50일을 기념한 출입기자단 '도시락 간담회'에서 "박근혜 정권의 경제무능과 실패를 심판하고, 당장 국민들 지갑을 지켜내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4·29 재보선 전망에 대해 "언론에서 대체로 평가를 하듯이 이번 재보선 선거 환경이 여러모로 우리 당에게 유리하지 않는 게 사실"이라며 "그러나 저는 국민을 믿는다. 국민들이 승리를 만들어주실 것으로 믿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번 재보선 선거지역이 대부분 야당 강세 지역임에도 불구, 야권 후보 난립과 종북 논란에 따른 여당의 추격세가 만만치 않자 국민 심판론을 들고 나온 것으로 보인다. 당초 이번 선거에서 네거티브를 배제하고 새정치연합이 그리는 미래로 승부하겠다던 입장에서 뒤집어진 것이다.


    문 대표는 신당을 추진 중인 국민모임 측에 합류한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의 4월 서울 관악을 보궐선거 출마가 거론되는 것에 대해선 "지금은 우리 당의 불길이 다시 타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 상황 속에서 다른 불씨를 만들겠다고 호호 입김을 불고 하는 것에 대해 국민들이 얼마나 공감하겠느냐"고 비판했다. 


    전국의 민심에 대해서는 "전국 누구를 만나도 '먹고 살기 힘들다', '더 암담하다'는 이야기를 한다. 이명박 정부 이후 박근혜 정부에 이르기까지 7년 동안 경제정책이 잘못됐기 때문이고, 새누리당 정권이 경제에 무능했기 때문"이라며 전·현직 정권과 여당을 싸잡아 비난했다.
    문 대표는 최근 자신의 우클릭 행보 논란에 대해서는 "우클릭을 한다거나 중도나 보수를 지향한다거나 하는 문제가 아니라 수권능력을 보여드리는 길"이라며 "유능한 경제정당, 안보정당은 왼쪽과 오른쪽, 진보와 보수의 문제가 아니다. 수권정당이 되려면 반드시 갖춰야 하는 능력"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그러면서 "야당이 그동안엔 정부에 대해 제대로 비판하고 견제하고, 야당다운 야당이 되는 것으로 (야당의) 몫을 다할 수 있는데, 야당으로 머물지 않고 수권을 하려면 비판만이 아니라 실제로 정권을 맡았을 때 경제와 안보에서도 유능하다는 것을 보여드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4월 임시국회 최대 쟁점인 공무원연금 개혁에 대해선 "몇 십년은 손보지 않아도 될 정도로 근본적인 개혁을 해내려면 공무원단체의 동의가 꼭 필요하다. 재정절감과 함께 소득대체율을 기존과 가급적 가깝게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세월호 인양 문제와 관련해선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면 모를까 가능한데도 인양 안 할 가능성에 대해 말하는 것 자체를 납득할 수 없다"고 비판했고, 정부가 입법예고한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에 대해선 "여야 합의 자체를 무시한 것으로 4월 임시국회에서 철저히 추궁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