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미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일본군 위안부는 인신매매의 희생자"라고 표현해 우리나라 국민들의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27일 아베는 인신매매 주체가 일본군이라는 점을 언급하지 않는 등 역사 수정주의를 고수한 것으로 다음달 미국 의회 연설에서 반성과 사과는 없을 것임을 시사했다.

    과거사 문제에 대해 아베 총리는 "1995년 무라야마 담화, 2005년 고이즈미 담화를 전체로서 이어받는다"며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는 1993년 고노 담화를 재검증하지 않는 입장이다"고 말했다.

    이어 "위안부를 인신매매 희생자로 규정하면서 측량할 수 없는 고통과 형언할 수 없는 아픔을 겪은 것을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다"며 위안부를 민간인에게 희생당한 인신매매로 표현했다.

    아베 총리는 "역사적으로 많은 전쟁이 치러졌고 여성 인권이 침해된 적이 많았다"면서 "21세기가 인권 침해가 발생하지 않는 원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 측근은 "아베 총리가 인신매매 표현을 사용한 것은 처음이다"면서 "그러나 인신매매 주체를 언급하지 않는 등 일본 정부 책임을 회피했다는 점에서 역사 수정주의 입장이 반영된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한국의 한 매체는 "한일 관계 개선이나 한미일 3국 협력 차질 해소, 그리고 한미 관계 발전을 위한 우리 정부의 외교 노력은 단기적 대응보다는 중장기적이고 전략적 차원에서 접근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를 접한 네티즌들은 "아베 망언 또?", "위안부가 인신매매라고?", "아베 머리속이 궁금해" 등의 반응을 보였다.

    [아베 망언, 사진= YTN뉴스 아베총리 화면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