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역 4개뿐인 관악, 신림역 2번 출구… '만남의 장소' 되나
  • 27일 신림역 2번 출구 앞에서 선거유세를 하던 무소속 이상규 후보(왼쪽)와 무소속 홍정식 후보(가운데)와 무소속 변희재 후보(오른쪽)가 손을 잡고 있다. ⓒ변희재 후보 트위터
    ▲ 27일 신림역 2번 출구 앞에서 선거유세를 하던 무소속 이상규 후보(왼쪽)와 무소속 홍정식 후보(가운데)와 무소속 변희재 후보(오른쪽)가 손을 잡고 있다. ⓒ변희재 후보 트위터

    '원수'(?) 둘이 외나무다리에서 만났는데 인사만 했다.

    서울 관악을 보궐선거에 출마한 무소속 변희재 예비후보와 무소속 이상규 예비후보의 첫 즉석 만남이 27일 성사됐다. 미팅 장소는 신림역 2번 출구, 출근하는 지역구민들에게 인사를 하던 도중 조우한 것이다.

    맞부딪치면 마찰음이 가장 클 것이라 예상된 두 칼잡이는, 첫 대면에서 맞절만 하고 자리를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신림역 4번 출구에서 지역구민들을 만나던 변희재 후보는 이상규 후보가 2번 출구에 있다는 소식을 전해 듣고 접근했다.

    변 후보는 〈뉴데일리〉 취재진에게 "'어차피 서로 맹공을 퍼부을 사이인데 인사해두면 좋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다가갔다"고 밝혔다.

    이상규 후보는 변희재 후보를 보자 "우리 당(구 통합진보당)이 해체됐을 때 많은 조언을 해주셔서 감사하다"며 가시 돋친 말을 하기도 했다. 이에 변 후보는 분반(噴飯·순간 웃음이 터지다)하며 "아니 내가 무슨 조언을 했나, 공격을 했지"라고 받아쳤다.

    이 자리에서 변희재 후보는 이상규 후보에게 무소속으로 선거에 도전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이야기도 건넸다. 이에 이상규 후보도 변희재 후보의 고충에 격한 공감을 보이기도 했다.

    변 후보는 "지금 선대위원장을 위촉하기가 워낙 힘들다"며 "무소속 출마가 생각보다 쉽지 않다"고 했다. 그러자 이 후보는 "나는 정당(소속)이었는데 갑자기 무소속으로 이것저것 다 해야 된다"며 "불이익을 많이 받는다"고 털어놨다.

    가벼운 대화로 첫 만남을 마무리한 둘은 서로에게 "수고하라"는 말을 건네며 헤어졌다. 선거 날이 다가올수록 서로에게 칼끝을 겨눌 두 후보로서는 "수고하라"는 서로의 인사가 권상요목(勸上搖木·나무에 오르라고 한 뒤 흔들어 떨어뜨림)이 될 것임을 모를 리 없다.

    한편 변희재 후보 선거사무소는 점차 분주함을 더해가고 있다. 이날 플래카드를 걸기 위해 '아시바'(철근)도 설치하고 사무소를 재정리하는 등 본격 선거 유세를 앞두고 열기가 오르는 모양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