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부분의 사람들은 체중이 늘어나는 이유로 과도한 음식 섭취와 부족한 운동 때문이라 생각한다.

    과도한 음식 섭취와 운동 부족은 체중 증가의 중요한 이유지만, 뜻밖의 이유로도 체중이 늘어난다는 발표가 나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미국 워싱턴 조지타운대학교 메디컬센터 정신의학과 로버트 히데이야 교수는 최근 미국 '폭스뉴스'에 출연해 체중이 늘어나는 뜻밖의 이유 5가지와 그 대책을 소개했다.

    발표에 따르면 체중이 증가하는 뜻밖의 이유는 항우울제, 잘못된 처방약, 소화 불량, 특정 영양소 부족, 노화 때문이다.

    체중이 증가하는 첫 번째 이유는 항우울제 때문이다. 히데이야 교수는 "당신이 우울하고 그 때문에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2.3kg~6.8kg이 늘어날 것을 각오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몇 년에 걸쳐 차츰차츰 불어난다"며 "약을 먹지 않아도 우울증 환자는 체중이 늘어난다"고 밝혔다.

    두 번째는 이유는 잘못된 처방약을 먹기 때문이다. 피임약, 호르몬 요법제, 스테로이드, 심장병과 고혈압 치료제 베타차단제, 유방암 약, 특정 류머티스성 관절염약, 일부 편두통과 역류성 식도염약 등은 체중을 증가시킨다.

    세 번째는 소화 불량 때문이다. 변비를 포함한 소화 문제는 체중 증가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탈수, 약물, 섬유질 섭취 부족, 장내 박테리아의 생태계 이상 등이 변을 규칙적으로 보지 못하게 하는 원인인데, 변을 보지 못해 체중이 더 나가는 경우가 된다.

    네 번째는 체내 특정 영양소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비타민D와 마그네슘, 철분 등이 부족하면 면역계가 손상돼 신진대사가 바뀌게 된다. 그로 인한 생활양식 변화로 건강을 해치기 어려워 체중이 늘어나게 된다. 

    마지막 다섯 번째는 노화하기 때문이다. 이는 필연적이면서도 피할 수 없는 현상으로 슬프게도 숙명으로 받아들일 수 밖에 없다. 

    인체는 나이가 들면서 신진대사가 떨어져 젊을 때보다 칼로리를 소모하지 못한다. 그런 이유로 동일한 양의 식사를 하더라도 체중이 증가할 수 밖에 없다. 

    [체중 증가하는 뜻밖의 이유, 사진=정아름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