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폭발 충격파 방어막 기술이 화제다.


    지난 17일 복수의 미 현지언론들은 "미항공기, 군수물자 공급업체인 미국보잉사가 폭발 충격파를 막아주는 에너지장(power field) 폭발 충격파 방어막 기술 특허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영화 스타워즈와 스타트렉에 등장하는 에너지 방어막 개념에서 시작됐다. 지난 2012년 제출된 특허출원서에는 잠재적 충격파 피해 완화기술을 '전자기장 아크를 통한 충격파완화방법 및 시스템'으로 소개됐다.

    특허출원서에 따르면 이 기술은 폭탄의 직접적인 충격을 막아주지 못하지만 포탄이 떨어진 인근의 사람, 장비가 충격파로 인한 피해를 보지 않도록 막기 위해 설계됐다.

    이 충격파 완화 시스템 기술은 충격파를 만들어내는 폭발 감지 센서와 센서신호를 받아 타깃 공기를 이온화하는 아크 발생기 등으로 구성돼 있다. 아크 발생기는 레이저, 전기, 마이크로파를 사용해 타깃과 폭발발생지점 사이에 플라즈마장(plasma field) 방어막을 형성한다.

    또한 방어막은 타깃(사람, 차량)과 폭발발생 지점 사이에 버퍼를 제공, 타깃에 도달하는 충격파 피해를 막아준다.

    이같은 에너지방어막은 기술적으로 이미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미국의 한 대학 물리학과 학생들은 전자기장이 플라즈마방어막을 설치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한편 폭발 충격파 방어막 기술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폭발 충격파 방어막 기술 신기하다", "폭발 충격파 방어막 기술 빨리 실용화 됐으면 좋겠다", "폭발 충격파 방어막 기술 영화에서만 가능한 줄 알았는데" 등의 반응을 보였다.

    [폭발 충격파 방어막 기술, 사진=영화 '스타워즈'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