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북한운동연합-국민행동본부 “北국방위 담화, 대북전단 초청장으로 받아들인다”
  • 과거 자유북한운동연합 등 북한인권단체들이 대북전단을 날릴 당시 모습. 천안함 폭침 5주기에 맞춘 대북전단 살포는 비공개로 이뤄질 예정이라고 한다. ⓒ뉴데일리 DB
    ▲ 과거 자유북한운동연합 등 북한인권단체들이 대북전단을 날릴 당시 모습. 천안함 폭침 5주기에 맞춘 대북전단 살포는 비공개로 이뤄질 예정이라고 한다. ⓒ뉴데일리 DB

    北국방위원회가 “천안함 사건은 우리와 무관하다”며 “사과할 수 없다”고 버티자 북한인권단체들이 다시 대북전단 살포를 선언했다.

    北국방위원회는 지난 23일 담화를 통해 “5.24조치 해제에 앞서 그 누구의 사과나 유감 표명이 있어야 한다는 궤변은 그 언제 가도 통할 수 없다”며 천안함 폭침에 대해 사과할 수 없다는 뜻을 밝혔다.

    한국 정부가 “천안함 폭침에 대해 사과해야 5.24조치를 해제할 수 있다”고 밝힌 데 대해 北국방위원회는 “잠꼬대 같은 넋두리” “얼빠진 주장”이라며, 천안함 폭침이 자신들의 소행이 아니라고 거듭 주장했다.

    이 같은 北국방위원회의 억지 주장이 국내에 알려지자 북한인권단체들은 “대북전단 살포를 잠정적으로 중단하겠다”던 결정을 뒤집었다.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는 “북한이 변화의 조짐이 없다. 일단 조금 더 지켜보려고 노력하겠지만 우리의 인내가 얼마 안 갈 것 같다”고 말했다.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는 “일단 비공개로 대북전단을 살포할 것”이라며, 영화 ‘인터뷰’의 DVD와 USB 등도 함께 날려보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천안함 폭침 5주기에 맞춰 날려 보내는 대북전단 살포를 지원하는 국민행동본부 또한 언론들에 “북한의 담화는 ‘대북전단을 보내달라’는 초청장으로 받아들이겠다”면서 “앞으로 풍향만 맞으면 기습적으로 날려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행동본부는 향후 북한으로 날려보낼 대북전단도 당초 계획했던 50만 장에서 100만 장으로 늘리겠다고 덧붙였다.

    北국방위원회의 담화에 북한인권단체들이 반발하던 24일, 통일부 관계자는 북한을 찾아 “휴전선 접경 주민들의 안전 등을 고려해 대북전단 살포를 자제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박상학 대표 등 북한 인권단체들은 “비공개적으로 살포하는 대북전단에 정부가 이래라저래라 할 게 아니다”라며 통일부의 요청을 거절했다고 한다. 

    한편 “비공개로 대북전단을 살포한다”고 밝히는 이민복 북한동포직접돕기운동본부 본부장은 북한의 주장과는 관계없이 계속 대북전단을 날릴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