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진, “수술 성공적, 팔 부위 신경 손상도 접합”
  • 5일 오전 조찬 강연 행사장에서 좌파단체 대표에게 피습을 당한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에 대한 수술은 성공적이었다고 연세의료원장이 밝혔다.

    정남식 연세의료원장은 이날 오후 2시께, 병원에서 브리핑을 갖고, 리퍼트 대사에 대한 수술경과를 설명했다.

    정남식 원장은 “리퍼트 대사는 오전 9시30분 세브란스에 도착해, 이 병원 성형외과 유대현 교수와 정형외과 최윤락 교수의 집도로 10시부터 12시 30분까지 2시간 반 동안 수술을 받았다”고 밝혔다.

    정남식 원장은 “리퍼트 대사의 수술은 매우 성공적”이었다며, 지금은 병실에서 안정을 취하고 있다고 전했다.

    리퍼트 대사의 얼굴 상처는 오른쪽 광대에서 턱 아래까지 11cm 길이에 깊이 약 3cm 정도라고 정남식 원장은 설명했다.

    정 원장은 리퍼트 대사의 부상 부위가 신경이나 침샘 부위를 빗겨가서 기능상의 문제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얼굴 부위 자상으로 80여 바늘을 꿰맸다고 밝혔다.

    팔 부분 부상과 관련돼서는 척골신경(팔둑에서 손바닥으로 이어지는 신경)이 부분적으로 손상되고, 인대 2개가 파열됐으며, 범행을 막는 과정에서 왼쪽 팔에 3cm 관통상을 입었다.

    정남식 원장은 “왼쪽 팔의 끊어진 인대를 연결하고 손상된 신경을 접합하는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며, “다만 왼쪽 손가락 2곳은 수술 후 5~6개월 간 마비가 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정남식 원장은 “앞으로 니퍼트 대사의 상태를 지켜봐야겠지만 3~4일은 입원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다음은 정남원 원장 및 유대현 교수의 일문일답.

    강북삼성병원에서 여기로 온 이유?

    정남식 원장

    강북삼성병원에서 진단을 잘 하고 CT도 찍었는데, 니퍼트 대사 여사도 우리 병원을 다니고,  대사도 평소 우리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 대사께서 여기로 오기로 결정했다.

    강북삼성에서는 어떤 치료를 했는지?

    정남식 원장

    강북삼섬에서는 지혈을 했다. 진단하는데 CT를 먼저 찍고 삼성 병원장과 같이 의논해서 합리적으로 진단과 치료를 시작했다.


    주치의 유대현 교수

    오전에 얼굴손상에 대해 임요한 교수와 교수팀과 함께 두 팀이 동시에 수술을 했다. 원래는 5시간 정도 걸리는 수술인데 2시간 반 만에 끝낼 수 있었다.

    광대부터 턱밑까지 11Cm정도 큰 상처인데 빗겨나갔고, 큰 칼로 긋는 과정에서 밑은 얕았고 위는 깊었다.

    경동맥을 피해서 다행이다. 움직임이 있어서 아래는 상처가 깨끗하지가 않았다. 흉터에 대해서는 전혀 없는 것처럼은 안 되겠지만, 1~2년 후에는 눈으로 알아보기 어려울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다.

    환자 심리와 관련돼 주변에서는 당황했는데 대사는 침착하게 치료를 결정했다. 리퍼트 대사는 수술 끝난 뒤  병실에서 휴식중이다.

    1~2cm만 더 깊었으면 목으로 올라가는 경동맥을 건드렸고, 그랬다면 생명에도 위험을 느낄 정도가 됐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