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는 정부 파독 53주년과 광복 70주년을 맞아 1963년 이후 독일로 파견됐던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정부파독 광부․간호사 19명을 3월 4일 낮 12시 시청인근 음식점으로 초청해 대통령 감사서한을 전달하고 점심을 함께 하며 환담을 나눈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이 자리에서 정부 파독 53주년, 광복 70주년을 맞아 올해 광복절에 즈음하여 파독광부․간호사가 함께 하는 ‘한국․독일 시민기념음악회’를 지원키로 약속하고, 파독광부․간호사들의 노고와 희생에 대한 합당한 예우와 지원방안 마련을 위해 최근 국회에서 활발하게 논의가 진행중인 ‘파독광부․간호사 지원에 관한 법률’제정에 적극 돕겠다고 약속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 함께 할 하대경 (사)한국파독광부․간호사․간호조무사협회장은 “부산시가 광부․간호사들께 가져주는 관심에 감사드린다면서 시의 이러한 관심을 잘 새겨서 이분 들을 위해 좀 더 노력하겠다”고 전할 예정이다.

    또한 초청자를 대표해 김종기(파독광부, 70세)씨는 “오늘의 이 자리를 통해서 그 동안에 국가와 국민을 대신하여 희생한 분들의 마음을 위로하는 좋은 계기가 됐다며 부산시의 초청에 감사드린다”고 밝힐 예정이다.
     
    서병수 시장은 이 자리에서 “늦은 감이 있지만 광부․간호사 여러분들께 우리 사회의 진심어린 존경과 감사의 뜻을 전하기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면서, “우리나라가 6.25전쟁 직후 폐허와 가난 속에서 허덕일 때 독일로 떠난 광부․간호사 여러분들의 땀과 눈물로 벌어들인 외화가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값진 밑거름이 되었음을 잘 알고 있다며, 고된 노동과 이역만리 타향살이를 마다 않고 조국 발전과 근대화를 위해 젊음을 바치셨던 파독 근로자 여러분들께 새삼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당부할 예정이다.

    한편, 부산시는 파독광부․간호사의 등장으로 크게 인기를 모았던 영화 ‘국제시장’ 흥행 및 6.25, 흥남철수, 피난생활 등 국제시장과 관련된 컨텐츠를 활용한 영화카페를 국제지하도상가 또는 국제시장 내에 조성해 역사스토리 공간, 영화세트장, 휴식공간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