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관-한덕수-권영세-신세돈-정창영-현경대-송상현 등 물망에 올라

  • 박근혜 대통령이 장고 끝에 김기춘 비서실장의 후임자를 낙점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새 비서실장 인선 여부를 묻는 질문에 "오늘 오후 발표될 것 같다"고 답했다.

    오후에 발표하는 이유에 대해 "정돈될 게 있지 않겠냐"고 말했고, 정무특보단 인선에 대해서는 "예고가 있었으니까 한번 지켜보자"고 했다.

    열흘 만이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17일 박근혜 대통령이 김기춘 실장의 사의를 수용한 사실을 전했었다.비서실장 인선이 늦어진 것은 그만큼 박 대통령의 고심이 깊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이완구 국무총리 카드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면서 향후 국정운영에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후임 비서실장 인선이 늦어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아울러 비선실세 의혹 등 최근 인사문제와 관련한 파문으로 박근혜 대통령이 적절한 인물을 찾기 위해 더욱 공을 들인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후임 비서실장으로는 현명관 마사회장, 한덕수 전 한국무역협회 회장, 신세돈 숙명여대 교수, 정창영 전 연세대 총장, 현경대 민주평통 수석부의장과 권영세 전 주중대사, 김병호 언론진흥재단 이사장, 안병훈 전 조선일부 부사장, 김학송 도로공사 사장 등이 오르내리고 있다.

    이들 외에 통진당 해산을 이끌어낸 황교안 법무부 장관, 김기춘 실장의 고교 후배인 김병호 언론재단 이사장, 호남 출신인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 송상현 국제사법재판소장, 권오곤 유고슬라비아 국제형사재판소 부소장 등의 이름도 거론되고 있다.

    청와대 정무특보단의 경우는 새누리당 김태환-윤상현 의원, 정진석-이성헌 전 의원 등이 거론돼왔지만 '옥상옥(屋上屋)'이 될 수 있다는 우려로 신설되지 않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