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 전여옥 의원이 25일 민주화운동으로 인정된 사건의 재심기간을 연장하는 내용의 법률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힌데 대해 민주화운동 관련 단체나 당사자들은 "말도 안 되는 소리"라는 반응을 보였다.

    전 의원이 `동의대 사태'를 거론하며 재심의 필요성을 강조한데 대해 당시 시위에 참가했다 민주화 운동가로 인정받은 김영권(43)씨는 "과거사위원회법에 따라 합의해서 통과한 건데 이런 식으로 다수당이라고 무조건 법안을 제출해 재심하겠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비판했다.

    그는 "법안이 제출된다면 우리도 관련 대책을 세우는 등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동의대 5.3항쟁 동지회측도 "말도 안 되는 소리"라며 "정부가 자기 논리를 합리화하기 위해 20년 전의 사건을 끄집어내 되돌리려 한다"고 주장했다.

    동지회측은 "경찰의 무리한 진압과 화재로 인해 사상자가 난 사건이 몇 건 있는데 그 중 국가 차원에서 민주화 문제로 인정해 준건 동의대 사태밖에 없다"며 "이번 `용산참사'를 놓고 정부가 자신들의 책임을 회피하고 정당화하기 위해 동의대 사태를 끌어들이는 것 같다"고 말했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의 한 관계자는 "민주화운동으로 인정받은 사건들은 당시 정치권의 합의와 입법과정에 따라 보상심의위원회가 심의를 거쳐 내린 결정이고 당연히 존중받아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민주화운동정신계승국민연대측도 "한나라당에서 추천한 위원들도 보상심의위원회에 포함돼 있다"며 "모든 심의절차를 거쳐 결정한 건데 지금 와서 뒤집겠다는 건 모든 역사를 정치적 입맛에 따라 좌지우지하겠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