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백여명 투입' 강정마을 주민 및 깡통진보 세력, 저항 논란
  • ▲ 국방부 행정대집행으로 용역과 강정주민 등 반대단체들이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연합뉴스
    ▲ 국방부 행정대집행으로 용역과 강정주민 등 반대단체들이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연합뉴스

     

    국방부는 지난 31일 오전 7시 30분 제주해군기지 군 관사 공사장 출입구에 설치된 해군기지 반대농성 천막 등을 강제 철거하기 위한 행정대집행을 14시간만에 종료했다. 행정대집행에는 해군 측 용역 100여명과 경찰 병력 800여명 등이 투입됐다.

    강정마을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단체들은 이날 새벽부터 행정대집행을 거부하기 위해 불법으로 설치한 천막 주변에 울타리를 설치하고 소형버스 위에 세운 높이 7m 가량의 철제 망루(望樓)에 10 여명이 올라 쇠사슬로 몸을 묶었다. 

    해군의 의뢰를 받은 외부용역과 경찰은 행정대집행 과정에서 해군기지 반대 시민운동가들과 몸싸움을 벌였고 오후 2시를 넘겨 울타리를 모두 제거하고 농성천막도 철거했다. 경찰은 해군기지 반대 시민운동가 10 여명을 연행(連行)했고 몸싸움으로 발생한 부상자는 병원으로 이송(移送)했다. 

    국방부는 이번 행정대집행 앞둔 지난 30일 입장자료를 내고 "행정대집행은 제주민군복합항 완공 시점에 맞춰 이곳에서 근무하게 될 장병과 그 가족이 거주할 관사 건립 계획을 마치기 위한 조치"라고 밝혔다. 군 관사 공사 강행을 반대해온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이날 긴급회의를 열어 "군 관사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했음에도 행정대집행이 시행돼 유감스럽고 안타깝다"고 말했다. 

    해군은 지난해 10월14일 서귀포시 대천동 강정마을 9407㎡ 부지에 전체면적 6458㎡, 72가구(지상 4층·5개동) 규모의 군 관사 건립 공사를 시작했다. 관사는 당초 616가구 규모로 지을 계획이었지만 주민 반발과 토지 매입 등의 문제로 72가구로 축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