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관사 건설 저지 농성천막‥철거 시작
  • 국방부 행정대집행으로 용역과 강정주민 등 반대단체들이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연합뉴스
    ▲ 국방부 행정대집행으로 용역과 강정주민 등 반대단체들이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연합뉴스

    국방부는 31일 오전 7시 30분 제주해군기지 군 관사 공사장 출입구에 설치된 농성 천막 등을 강제 철거하기 위한 행정대집행을 시작했다.

    이날 행정대집행에는 해군 측 용역 100여명과 경찰 병력 800여명 등 모두 1,000여명이 투입됐다.

    국방부는 이번 행정대집행 하루 앞둔 30일 입장자료를 내고 "행정대집행은 제주민군복합항 완공 시점에 맞춰 이곳에서 근무하게 될 장병 중 작전필수요원과 그 가족이 거주할 군 관사 72세대 건립을 계획된 공기인 ’205년 12월에 마치기 위한 부득이한 조치"라고 밝혔다.

    그러나 강정마을 주민과 활동가 등 백여명은 철거가 시작되자 경찰·해군과 격렬한 몸싸움을 벌이며 필사적으로 저항했다. 

    해군은 이번 대집행에 대해 "작전필수요원과 가족이 거주할 최소한의 군 관사를 올해 12월 해군기지 완공시점에 맞춰 건립할 수 있도록 행정대집행을 시행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는 군 관사 건립에 찬성했던 다수 주민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정부가 제주도민에게 약속한 국책사업을 정상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말했다.

    해군은 지난 27일 강정마을회에 국방부 장관 명의의 제5차 행정대집행 계고장을 보내 29일까지 공사장 출입구의 농성 천막과 차량 등 시설물을 모두 철거하라고 경고했다. 

    한 해군 관계자는 "해군기지 공사장 입구에서 천주교 소속 종교인들이 주간 작업시간에도 불구 종교활동을 이용한 농성해 공사에 막대한 차질이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해군은 앞서 지난달 10일과 21일, 27일, 이번달 7일 등 모두 4차례 행정대집행 계고장을 마을회에 전달했으며 지난 20일에는 23일 대집행하겠다는 영장을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