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파업 찬반투표 개표 직전 '1.5% 인상안' 합의


  • KBS노동조합(KBS 제1노조) 등 사내 4개 노조와 연대, 총파업을 강행하려던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새노조·제2노조)의 계획이 무위로 돌아갔다.

    KBS노동조합, 전국언론노조KBS본부, KBS방송전문직노조, KBS자원관리노조, KBS공영노조 등 5개 노조는 지난해 9월부터 시작된 임금 협상이 접점을 찾지 못하고 결렬되자, 지난 21일부터 총파업 여부를 묻는 찬반 투표를 진행했다. 당초 KBS 5개 노조는 28일까지 투표를 진행, 찬성표가 재적 인원의 과반을 넘을 경우 총파업을 강행한다는 입장이었다.

    KBS 내 5개 노조가 동시에 파업 찬반 투표를 벌이는 것은 전례가 없는 일로, 방송가에선 이번 투표가 올해 '언론 춘투(春鬪)'의 도화선이 될 것을 우려하는 분위기가 팽배했다.

    그러나 총파업 찬반투표 개표 직전, 노사 양측이 극적으로 임금협상을 타결하면서 연초부터 공영방송이 총파업에 돌입하는 최악의 상황은 피하게 됐다.

    이와 관련, KBS노동조합은 28일 오후 "KBS 노사는 임금협상을 통해 지난해 임금을 총액대비 1.5% 인상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힌 뒤 "다만 회사 재정상황을 고려해 지난해 소급분은 0.5%만 증액 지급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KBS노동조합에 따르면 KBS 노사는 임금 인상 외에도 연봉계약직의 처우를 개선하기 위해 기존에 차등 지급되던 '급식보조비'와 '명절상여금'을 일반직과 동일하게 적용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 KBS노조 '공동 연대' 주도권은 누가?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새노조·제2노조)는 일선 기자와 피디들이 주축으로 이뤄진 노조로 KBS 내에서 가장 강성이자 규모가 큰 집단이다. 일명 공정방송노동조합으로 불리는 KBS노동조합(KBS 제1노조)과 간부(보직이 없는 1급)들이 주로 포함된 KBS공영노조(제3노조)는 부장급 이상 관리직 직원들이 포진돼 있다는 점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와는 다른 노선을 걸어왔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연대 투쟁에 나선 이들 양대 노조는 올해 역시 '공동 전선'을 구축하겠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방송독립, 근로조건 개선 등 공동의 목표를 위해 함께 싸우자"는 제2노조의 러브콜을 제1노조가 적극 수용하는 모양새다. 주도권은 당연히 민주노총 계열인 제2노조,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가 쥐고 있다. 제2노조의 입김이 센 KBS가 지난 연말부터 '2015년 총파업'을 예고하고 나선 것은 노조 상위 기관인 민주노총의 투쟁 방침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지배적.

    지난해 말 직선제로 선출된 민주노총 한상균 위원장은 일찌감치 '4월 총파업'을 선언, 박근혜 정권을 겨냥한 총공세를 예고한 상태다. 선거운동 당시 "자신을 선택하는 것은 총파업을 성사시키겠다는 의지로 받아들이겠다"고 밝힌 한 위원장은 27일 '노동과 세계'와의 인터뷰에서 "총파업이라는 세 글자 안에 우리의 미래를, 희망을, 운명을 다 걸겠다"며 파업 성사에 사활을 걸고 있음을 내비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