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번호 통합은 긴급상황 시 통화량 폭주 가능성으로 무산
  • 112와 119는 실시간 '상호연계'

  • 국민안전처가 27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기존 20개의 신고번호를 3개로 통합한다는 방안을 발표했다. ⓒ국민안전처
    ▲ 국민안전처가 27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기존 20개의 신고번호를 3개로 통합한다는 방안을 발표했다. ⓒ국민안전처

    기존 20개에 이르던 신고전화가 내년부터 긴급신고번호 112·119, 비 긴급신고번호 110 등 3개로 통합된다. 

    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 이하 안전처)는 27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 16차 안전정책조정회의를 열고 현행 20개 신고전화를 내년부터 112·119·110으로 통합하는 방안을 최종 확정해 발표했다.

    이날 열린 ‘긴급신고전화 통합방안’ 브리핑에서 박인용 장관은 “지나치게 많은 신고전화로 인해 국민들에게 혼란과 불편을 초래했다”며 “긴급한 상황에서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각종 신고전화에 대한 통합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스템 등에 대한 기술적 검토를 거쳐 올해 본격적인 통합작업을 추진하고 내년부터 새로운 신고체계를 운용토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112와 119는 상호연계를 통해 어떤 번호로 하더라도 문제되지 않도록 신고내용을 실시간 공유하는 체계를 갖추고, 민원상담 전화는 110 하나만으로도 해당기관에 자동 연결되도록 시스템이 개편된다.

  • ▲110을 통한 학교폭력 상담 처리 예시 ⓒ국민안전처
    ▲ ▲110을 통한 학교폭력 상담 처리 예시 ⓒ국민안전처


    신고전화 통합방안에 따르면 범죄신고 등 치안에 대한 신고번호인 112와 사고, 재난, 구조·구급해양사고, 전기·수도사고 신고번호 119, 그 밖에 과태료나 공공요금 문의, 청소년·여성폭력 상담은 110으로 통합된다.

    특히 112와 119는 상호 연계 시스템을 통해 경찰과 실시간 상황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급박한 범죄 상황에서 119로 신고하더라도 112로 직접 신고한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안전처는 설명했다.

    기존에 사용되는 간첩신고 111, 해양신고 122, 여성폭력신고 1366 등 20여개의 번호는 없애지 않고 유지해,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그동안 신고전화 통합과 관련, 미국의 911과 같은 단일 긴급신고전화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지속적으로 대두돼 왔다. 그러나 안전처는 112와 119의 두 번호를 98.1%의 국민들이 인지하고 있다는 점과 긴급 상황 발생으로 인한 통화량 폭주·안정성 확보 등의 이유를 들어 두 번호 단일 번호로 통합하지 않기로 했다고 전했다.

    안전처는 올해부터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해 통합작업에 착수하며, 예산은 약 540억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박인용 장관은 “오는 3월 15일까지 ISBPR(정보시스템 비즈니스 프로세스 재구축)을 하고 5월 말, 중간 성과물을 통해 소요예산을 정교히 산정할 것”이라며 “기재부와 협조해서 2015년도 예비비로 예산을 확보하도록 추진중에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