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반대그룹’ 주장 해커 도면 4개 공개 “돈 준비하라” 협박…IP추적결과 국내
  • ▲ '원전반대그룹'이라고 자칭한 해커가 가동 중단을 요구한 고리 원전. ⓒ한수원 보도자료
    ▲ '원전반대그룹'이라고 자칭한 해커가 가동 중단을 요구한 고리 원전. ⓒ한수원 보도자료

    지난 15일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의 내부 자료를 해킹했다고 밝힌, 자칭 ‘원전반대그룹’이 국내 인물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합동수사본부는 수사관들을 지방으로 급파했다.

    하지만 ‘원전반대그룹’은 21일 오전 1시에 원전 도면 등 한수원 내부자료 4개 파일을 트위터에다 또 공개했다.

    ‘원전반대그룹’이 올린 자료는 고리 2호기, 월성 1호기의 원전 도면, 원전 관리에 사용하는 프로그램인 ‘MCNP5’, ‘BURN4’과 프로그램의 매뉴얼이다.

    ‘원전반대그룹’의 회장이라는 트위터 사용자는 한수원과 정부를 조롱하는 글도 함께 올렸다. 글의 일부다.

    “이런 식으로 나오면 아직 공개 안 한 자료 10여 만장도 전부 세상에 공개해줄게. 제대로 한번 당해봐라. 니들이 기밀이 아니라고 하는 주요 설계도면, 계통도면, 프로그램을 모두 가지고 싶어 하는 나라들에 공개하면 책임지겠는지. 합수단 분들도 국민들 안전을 먼저 생각하셔야죠. 한수원 덮어줄 생각이라면 수사 중단함이 어떨까요.”


    ‘원전반대그룹’이라고 주장하는 해커는 “크리스마스 때부터 고리 1, 3호기, 월성 2호기 원전을 가동 중단하라”는 요구도 했다. “자신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으면 자료를 전부 공개하고 2차 파괴를 실행할 수밖에 없다”는 협박도 곁들였다.

    이어 정부와 한수원은 자신의 요구에 따라 원전 가동을 중단하고, 안전을 위해 ‘돈을 준비하라’는 메시지도 남겼다. 

    한수원과 산업자원통상부는 지난 18일 “원전관리 시스템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주장했지만, 해커의 협박은 계속 이어졌다.

    ‘원전반대그룹’이라는 해커는 지난 15일 블로그와 SNS에 한수원 임직원의 개인정보를, 18일에는 월성 원전과 고리 원전 도면을 인터넷에 공개했다.

    이에 한수원은 서울중앙지검에 수사를 의뢰, 합동수사단이 꾸려졌다. 하지만 해커는 19일 또 다른 원전 도면 등 한수원 내부 자료를 공개했다.

    같은 시기, 서울중앙지검은 한수원 내부자료 유출경로를 추적, IP가 지방인 것을 확인한 뒤 현장으로 수사관들을 급파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수원과 산자부가 “원전 운영에 이상이 없다”고 주장하고, 검찰이 해커의 IP를 추적해 수사관을 급파했지만, 상황은 매우 심각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게 일부 안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고리 원전과 월성 원전의 설계도는 현재 핵발전소를 가진 국가들에서는 별 관심이 없을지 모르지만 북한이나 이란, 남미의 반미국가들과 같이 핵개발에 관심이 큰 나라들에서는 이 자료를 통해 ‘역설계’를 시도할 수 있어서다. 

    여기다 자칭 ‘원전반대그룹’이라는 해커가 이 설계도를 인터넷에 공개한 뒤 ‘중요한 자료’를 해외로 내다 팔 경우 한국 정부는 국내는 물론 국제사회로부터도 ‘핵기술 확산’ 문제로 상당한 비난을 받게 될 것이라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