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설계도면 등 기밀서류 유출 아닐 것"
  • ▲ ⓒ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한국수력원자력은 국내 모든 원전과 제어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가동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한수원은 전날 해킹으로 추정되는 방식으로 원전의 도면과 직원교육용 자료, 직원들의 개인 정보 등이 인터넷에 유출돼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이날 한수원은 전 직원과 사이버보안 관제센터가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해 자료의 유출 경로를 파악하는 한편 관련 프로그램이 설치된 컴퓨터를 회수했다. 사내에서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모든 컴퓨터에 문서 자동암호화를 적용하는 등 긴급 보안조치도 가동했다.

    한수원은 내부적으로 원전 운영을 제어하는 시스템과 내부 전산망 등을 긴급 점검한 결과 아무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고 해킹의 흔적도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특히 고리와 월성, 한빛 등 국내 23기 발전소와 이를 제어·운영하는 시스템 등을 정밀 점검한 결과 원전의 안전에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수원은 "사내 업무망과 사외 인터넷망을 완전하게 분리하여 운영중"이라면서 "업무자료는 사내 업무망에 접근통제, 암호화, 이중인증 등을 통해 안전하게 보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한수원은 "이번에 유출된 개인정보는 임직원 찾기, 경조사 알림 등을 위한 사외 인터넷망 임직원용 서비스 자료로 추정된다"면서 "원전 설계도면과 같은 기밀서류가 유출된 것은 아닌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