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해산 저지 민주수호 투쟁본부' 구성, 정당해산심판 항의
  • 통합진보당 오병윤 원내대표를 비롯한 김미희, 김재연 의원 등이 지난해 11월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정부의 통진당 해산심판 청구에 반발하며 전원 삭발하고 있다.ⓒ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통합진보당 오병윤 원내대표를 비롯한 김미희, 김재연 의원 등이 지난해 11월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정부의 통진당 해산심판 청구에 반발하며 전원 삭발하고 있다.ⓒ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통합진보당이 운명의 날을 하루 앞둔 18일 국회에서 집단 농성에 돌입하는 등 투쟁 수위를 최고조로 끌어올리며 강하게 반발했다.
 
통진당은 이날 헌법재판소의 정당해산심판에 항의하면서 '강제해산 저지 민주수호 투쟁본부'를 구성, 비상 체제에 돌입한 상태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헌법재판소가 최종변론을 마친지 불과 한 달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루어진 갑작스러운 선고 통지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지울 수 없다"며 "청와대비선실세의 국정개입 사건으로 인한 정권의 위기를 탈출하기 위해 급하게 서두르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이어 "헌법재판소의 탄생은 87년 6월 민주항쟁의 성과 중 하나였는데, 부디 정치적 압력에 휘둘리지 않고 헌법과 양심에 따라 공정하게 헌법 정신을 수호해 달라"며 헌재를 압박했다. 

특히 통진당은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라는 헌법정신을 지킬 것인지 아니면 정치적 다양성이 부정되고 민주주의가 파괴되는 암흑의 시대로 돌아갈 것인가의 갈림길에 있다"며 "통합진보당의 해산은 진보적 노동자, 농민, 시민사회단체 마저도 재갈을 물리는 것이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앞서 이정희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헌법재판소가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일을 하지 않기를 기대한다. 많은 국민들께서 끝까지 민주주의를 수호하는데 함께 힘을 모아주시기를 호소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