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홍 "19일 당무위 의결을 통해 최종 확정"
  • ▲ 새정치민주연합 전당대회준비위원회가 18일 오전 제7차 전체회의에서 이른바 '전대 룰'과 관련한 합의안을 마련했다. 사진은 지난달 12일 전대준비위의 첫 전체회의를 시작하며 김성곤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는 모습.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전당대회준비위원회가 18일 오전 제7차 전체회의에서 이른바 '전대 룰'과 관련한 합의안을 마련했다. 사진은 지난달 12일 전대준비위의 첫 전체회의를 시작하며 김성곤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는 모습.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전당대회준비위원회(위원장 김성곤)가 전당대회 규칙안에 합의했다.

    전대준비위는 18일 오전 제7차 전체회의를 열고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거인단 비율 △시·도당위원장 선거인단 비율 △당대표와 최고위원회의 권한 조정 등에 합의했다.

    논란의 중심이었던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거인단 비율과 관련해서는 절충적인 합의가 이뤄졌다.

    기존 반영 비율은 대의원 50%, 권리당원 30%, 일반당원 및 국민 20%였으나, 친노(親盧)로 분류되는 전해철 의원은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비중을 70%로 줄이고 일반당원 및 국민의 비중을 30%로 올릴 것을 주장한 바 있다.

    반면 기존 80 대 20(대의원+권리당원 대 일반당원+국민)을 지지하는 세력도 전대준비위 내에 적지 않아 몇 차례 논의에서 진통을 겪은 뒤에, 절충안인 75 대 25 에서 합의점을 찾은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전대준비위의 최종 합의안은 대의원 45%, 권리당원 30%, 일반당원 및 국민 25%이며, 대의원+권리당원 대 일반당원+국민의 비중은 75 대 25 로 결정됐다.

    윤관석 수석사무부총장은 이와 관련해 "서로 조금씩 양보했다"며 "전해철 의원은 70 대 30, 한 쪽에서는 80 대 20을 이야기했는데 17일 절충안이 나와 합의가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하나의 논란사항이었던 영남 지역 당원에 대한 지역 보정은 대의원과 일반당원·국민의 비율을 조정하면서 합의안에서 제외됐다.

    당사 이전 과정에서 분실된 이른바 '시민 선거인단' 36만여 명은 다가올 2·8 전당대회에서는 반영하지 않기로 했다.

    지난 2012년 구 민주통합당 시절 일반인들 중에서 모집해 구성했던 '시민 선거인단'은 당시 전당대회에서 한명숙·이해찬 의원 등 친노 측이 연전연승한 요인 중의 하나였다.

    윤관석 수석사무부총장은 "시민 선거인단 명부가 현재까지 확인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관리 책임을 묻는 것은 별도로 하고 일단 이번 전대에 반영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게 됐다"고 밝혔다.

    이날 전대준비위는 시·도당위원장 선거인단 비율을 대의원 50%, 권리당원 50%로 하기로 하고, 주요 당직자 중 정책위의장·사무총장·전략홍보본부장은 당대표가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임명하도록 권한을 조정하는 안에도 합의했다.

    유기홍 수석대변인은 "전대준비위의 합의안은 19일 비대위에 보고된 뒤 당무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