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친박 의원 "가족같은 3인방 한꺼번에 내보내지 못할 것"
  •  

  • ▲ 박근혜 대통령이 이르면 연내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뉴데일리DB
    ▲ 박근혜 대통령이 이르면 연내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뉴데일리DB

     


    박근혜 대통령의 청와대 참모진과 내각 개편이 이르면 연내에 단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 정윤회 국정개입 의혹 문건 유출 파문에서 출발한 인적쇄신론이 야권을 뛰어넘어 새누리당 내에서도 확산되고 있는 만큼 더이상 시간을 끌지 않을 것이란 분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청와대 민경욱 대변인은 18일 "쇄신 요구에 대해 귀를 닫는 것이 아니라 여론을 잘 듣고 있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내에서도 '인적쇄신'이 임박했다는 데는 한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쇄신의 범위와 시기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리고 있다.

    특히 이번 사태의 책임을 김기춘 비서실장이 지어야 할지 이른바 문고리 3인방(이재만 총무비서관, 정호성 제1부속실 비서관, 안봉근 제2부속실 비서관)에게 물어야 할지에 대해서는 계파별로 입장 차이가 크다.

    친이계를 중심으로 '문고리 3인방'과 김기춘 비서실장에 대한 대한 용퇴론이 거센 상황이다.

    친이계 좌장인 이재오 의원은 "비서실장이든 수석이든 비서관이든 문건이 유출되도록 보안을 허술하게 한 라인에 관계된 사람은 일단 책임지고 물러나는 것이 대통령을 위한 것"이라며 김기춘 실장과 3인방의 사퇴를 요구했다.

    심재철 새누리당 의원도 "인사가 만사인 만큼 대통령께서 사태의 심각성을 반영하는 정치적 결단을 내려달라"고 촉구했다.

    김무성 대표 역시 이 문제를 두고 "올해 안에 다 끝내고, 다 털고 잘못된 것에 대한 대처는 하고 넘어가야 한다"고 말해 박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 ▲ 친박계를 중심으로 김기춘 비서실장의 용퇴론에 힘이 실리고 있다. ⓒ뉴데일리DB
    ▲ 친박계를 중심으로 김기춘 비서실장의 용퇴론에 힘이 실리고 있다. ⓒ뉴데일리DB

     

     

    반면 친박계의 입장은 조금 다르다.

    친이계의 입장처럼 수일 내 검찰 수사 결과가 발표되면 청와대가 3인방과 김기춘 비서실장을 내보내 의혹 정국을 마무리할 수 있지만 친박계에서는 박 대통령이 이런 선택을 내릴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박 대통령의 업무스타일을 잘 아는 친박계는 김기춘 실장이 물러나는 게 '현실적'이라고 보고있다. 

    박 대통령이 처음 정치권이 입성한 1998년부터 '가족'처럼 일해온 3인방을 '쇄신론'으로 한 번에 물리기 어려울 것이란 분석이다.

    한 친박계 의원은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박 대통령의 수족같은 실무진을 한꺼번에 갈아치우는 일은 쉽지 않을 것"이라며 "쇄신을 해도 비서실장이 더 상징성이 강하지 않겠느냐"고 했다.

    친박계 내부에서도 쇄신에 대한 불만이 계속되고 있지만 공개 발언은 꺼리는 모습이다. "할 말은 하겠다"던 김무성 대표와 이완구 원내대표도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의 눈치를 보느라 적극적인 목소리를 못내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