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계, 박근혜 정부에 경제외교-해외진출 규제완화 건의
  • ▲ 박근혜 대통령이 경북지역 첨단기술 제조업 분야의 창업기업 및 중소·중견 기업인, 산·학·연 및 금융·지원기관 관계자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있는 모습. ⓒ청와대 제공
    ▲ 박근혜 대통령이 경북지역 첨단기술 제조업 분야의 창업기업 및 중소·중견 기업인, 산·학·연 및 금융·지원기관 관계자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있는 모습. ⓒ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은 18일 “불투명한 세계경제 속에서 우리 경제가 재도약하기 위해서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통해 경제체질을 튼튼히 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경제 5단체 초청 해외진출 성과확산 토론회’ 인사말에서 “우리 기업들의 성과에도 불구하고 세계경제 여건은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저성장이 뉴 노멀(New Normal)이라는 얘기가 나올 만큼 세계경제 전망이 불투명한데다 신흥국의 추격과 엔저 등 어느 것 하나 만만치 않은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대한민국 경제와 기업이) 더 넓은 세계시장으로 나아가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해외진출 르네상스를 열어가기 위한 3대 방향을 적극 실천할 것”이라며 기업의 자유무역협정(FTA) 활용 지원 강화와 비관세장벽 대응,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히든 챔피언 육성, 기업의 해외진출 분야 다각화 지원 등을 박 대통령은 약속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또 “올해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중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베트남과 FTA를 타결했다. 이제 중요한 건 우리 기업들이 FTA를 적극 활용하는 일이며 이를 위해 이미 체결한 FTA를 계속 보완·개선해가겠다”고 역설했다.

    우리 기업들이 수출시 FTA 특혜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업종별 원산지관리 시스템을 확대 보급하고, 관련 교육과 컨설팅 등 지원시스템도 체계화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박 대통령은 “한-중 FTA 활용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선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이나 데스크’ 설치 등의 대응전략을 협정 발효 전에 선제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부연했다.
     
    중소·중견기업 지원과 관련해선 “제품 경쟁력은 있지만 아직 수출 역량이 부족한 유망 내수기업에 정보, 인증, 마케팅, 금융, R&D 등 맞춤형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며 이를 위한 대기업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중소·중견 기업 스스로도 해외기업과의 M&A를 통해 첨단기술을 습득하고, 해외영업망을 넓히는 공격적인 전략도 시도해 볼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나아가 박 대통령은 “(기업들의) 해외진출 분야를 제조업과 건설·플랜트뿐만 아니라 문화, 콘텐츠, 서비스, 의료, 에너지 신(新)산업, 농수산식품 등으로 다각화하겠다”고 했다.

    ‘등태소천(登泰小天·태산에 오르면 천하가 작게 보인다)’는 사자성어를 인용, “이런 기상으로 기업인 여러분이 세계 정상에 우뚝 서고, 우리의 경제 지평을 지구촌 곳곳으로 더욱 넓혀주길 기대한다”고 격려하기도 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경제 5단체는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의 적극적 경제외교와 해외진출 규제완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국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커져가는 상황에서 수출 및 해외진출을 통해 경제 회복을 이끌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경제계 스스로도 해외 대형 프로젝트 수주 시 국내 기업 간 과당 경쟁을 자제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해외로, 미래로 함께 나아갑시다’를 주제로 열린 이날 토론회에는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회장, 안현호 한국무역협회 부회장, 김기문 중소기업 중앙회장, 강호갑 중견기업연합회장 등의 경제단체 대표와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한정화 중소기업청장 등 230여명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