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A 北소식통들 “휴대전화 탐지기 가진 보위부 반탐요원들 오토바이 타고 단속”
  • ▲ 휴대전화 생산공장을 찾은 김정은. ⓒ뉴데일리
    ▲ 휴대전화 생산공장을 찾은 김정은. ⓒ뉴데일리

    고모부 장성택을 처형한 지 1년이 된 12일, 김정은은 ‘죄책감’을 잊으려는지 또 다른 ‘삽질’을 하느라 바쁘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12일, 북한 내부 소식통들을 인용해 “김정은 정권이 중국에서 반입한 휴대전화 단속에 어려움을 겪자 아예 기지국 가동을 수시로 중단시키고 있다”는 소식을 전했다.

    양강도의 한 소식통은 ‘자유아시아방송’에 현지 상황을 이렇게 전했다.

    “휴대전화 탐지기를 가진 보위부 반탐과(방첩) 요원들이 오토바이를 타고 거리 곳곳을 누비고 있다. 불법 휴대전화 단속이 매우 강화돼 요즘은 몰래 전화를 하기가 쉽지 않다.”


    이 소식통은 인구 15만 명가량인 양강도 혜산시의 경우, ‘혜산산원’을 비롯해 3곳에 독일제 휴대전화 탐지기를 설치해 놓은 상태라고 전했다. 

    또한 각 동사무소에는 중국제 소형 휴대전화 탐지기를 가진 보위부원들이 수시로 드나들면서 주민들이 휴대전화로 외부와 통화하는지 감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연락한 함경북도의 소식통도 비슷한 상황을 전했다고 한다.

    “11월에 들어서면서 국경과 가까이있는 지역의 휴대전화 기지국들이 수시로 가동을 중단하고 있다. 기지국의 가동 중단으로 휴대전화가 무용지물이 될 때가 많다.”


    김정은 정권이 이처럼 북한과 중국 국경지역에서 휴대전화 기지국의 가동을 중단시키는 것은 자신이 집권한 뒤부터 북한 내부 소식이 더 많이 외부로 유출되는 데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하지만 소식통들은 북한 보위부의 ‘휴대전화 탐지’에 기술적 한계가 있어 제대로 단속을 못한다고 입을 모았다.

    보위부원들이 가진 탐지기는 ‘휴대전화 발신위치’는 추적할 수 있지만, 그 휴대전화가 북한에서 사용되는 ‘합법 휴대전화’인지, 중국에서 들여와 내부 정보를 전하는 ‘불법 휴대전화’인지를 알 수가 없다는 것이다.

    소식통들은 이런 이유로 보위부원들이 휴대전화 신호를 포착한 뒤 현장에 출동했다가 북한 내부용 휴대전화로 확인되는 등 허탕을 치게 되자 이제는 신호를 잡아도 출동조차 하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라고 전했다.

    때문에 국경 지역 주민들이 중국에서 들여온 휴대전화로 북한 내부 소식과 김정은 정권의 근황, 소문 등을 전하자, 이를 막기 위해 궁여지책으로 휴대전화 기지국의 가동을 예고도 않고 중단시키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김정은 정권은 휴대전화 기지국 가동을 멈춰도 전파가 발신되면 ‘중국산 불법 휴대전화’로 간주해 단속을 한다는 설명이었다.

    하지만 김정은의 ’빈대 잡으려 초가삼간 태우는’ 정책 때문에 오히려 북한에서 ‘정상적’으로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주민들이 큰 피해를 입고 있다고 한다.

    북한에서는 이집트 통신회사 오라스콤이 휴대전화 사업을 하고 있다. 북한의 휴대전화 가입자는 현재 250만 명가량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