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박 경정 등 3차 대면조사..‘강남 정기 모임’, 실체 없는 것으로 판단
  • ▲ 서울중앙지검 청사 현관.ⓒ 사진 뉴데일리DB
    ▲ 서울중앙지검 청사 현관.ⓒ 사진 뉴데일리DB

    연말 정국을 뒤흔들고 있는 이른바 ‘정윤회 문건’의 상당 부분이, ‘증권가 정보지(찌라시)’를 바탕으로 했다는 사실이 검찰 수사결과 밝혀졌다고 조선일보가 9일 보도했다.

    정윤회(59)씨가 청와대 비서실 핵심 3인방과 정기모임을 가지면서 국정에 개입했다는 문건의 내용은, 그 진위여부가 사건의 최대 쟁점이었다는 점에서, 문건이 ‘찌라시’를 근거로 작성됐다는 수사결과는 정국을 급변시킬 수 있는 반전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정윤회 국정개입 의혹 및 청와대 문건 유출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은 8일 문제의 문건을 작성하고 이를 유출한 당사자로 지목된 박관천(48) 경정과 문건 내용의 제보자로 알려진 전 대전지방국세청장 박모(61)씨, 박씨가 박 경정에게 ‘취재원’이라고 밝힌 김춘식 청와대 기획비서관실 행정관 등 세 명을 불러 3자대면 방식으로 조사를 벌였다.

    지금까지 알려진 문건 작성 경위를 보면, 박 경정에게 정윤회 씨 국정개입 의혹을 제보한 인물은 박 전 청장이며, 그는 박 경정에게 ‘김춘식 행정관에게 들은 이야기’라며 관련 의혹을 이야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행정관은 박 경정이 작성한 문건에, 강남 J식당 정기모임의 ‘연락책’으로 묘사돼 있으며, 박 전 청장과 같은 대학 출신으로, ‘정윤회 문건’이 작성된 지난해 말께 박 전 청장을 접촉한 사실이 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사건의 실체 및 문건의 진위여부를 가리기 위해 이들 세 사람을 불러 대면조사를 진행했다.

    박 경정은 문건 작성 경위를 묻는 검찰 질문에 “박 전 청장으로부터 (정윤회씨와 청와대 핵심 3인방) 모임이 있다는 사실과 참석자들의 발언 내용을 제보받았다”는 취지의 진술을 했다. 이어 박 경정은 “박 전 청장이 김 행정관에게 들은 이야기라는 말을 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박 전 청장은 박 경정의 진술과 전혀 다른 말을 했다.

    박 전 청장은 자신이 박 경정에게 건넨 제보는 김 행정관에게 들은 게 아니며, “증권가 정보지(찌라시)와 다른 곳에서 보고 들은 것”이라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박 전 청장은 “문건에 나오는 정윤회씨와 청와대 핵심 3인방의 강남 모임은 나도 모른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행정관은 박 전 청장과의 친분관계 자체를 부인했다.
    김 행정관은 대학 동문 모임에서 박 전 청장을 두 차례 만난 사실은 있지만, 문건에 나오는 내용을 제보한 사실이 없고, 그만큼 친한 사이도 아니라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3자 대면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박 전 청장이 찌라시 등을 통해 입수한 설을 재가공해, 근거가 불분명한 미확인 정보를 박 경정에게 제보했고, 박 경정은 이들 정보에 대한 사실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은채 그대로 문건으로 만들어 보고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언론의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강남 모임’은 실체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관련자들의 통화 및 문자송수신 기록 등을 추가 분석하고 있다.

    나아가 검찰은 “문건의 60% 정도는 믿을 만하다”고 주장한 조웅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다시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특히 검찰은 문건의 진위여부 확인을 위해, 국정개입 의혹을 받고 있는 정윤회씨를 고소인 겸 피고발인 신분으로 10일 불러 조사한다.

    앞서 정윤회씨는 지난달 28일 세계일보가 이른바 ‘십상시’ 논란을 촉발한 국정개입 의혹 기사를 내보내자, “사실무근의 보도”라며 이 매체 기자들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이와 별개로 지난 7일 새정치민주연합은 정윤회 씨 등을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및 직권남용 등 혐의로 고발했다.

    검찰은 정씨와 조 전 비서관에 대한 소환조사와 통신결과 분석을 마친 뒤, 이르면 이번 주 안에 문건의 진위에 대한 결론을 내릴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