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노후 '광양함' 전력공백 방지위한 통영함조기 '전력화' 시급
  • ▲ ATS-II 통영함ⓒ뉴데일리DB
    ▲ ATS-II 통영함ⓒ뉴데일리DB

    방위사업 비리의 상징처럼 여겨지고 있는 차기 수상함구조함 통영함(3,500t급)을 조기 전력화문제가 또다른 논란이 되면서 찬반 양측의 갑론을박이 치열하다.

    당초 해군이 통영함의 수중물체를 탐색하는 선체고정음탐기(HMS)와 수중물체의 형상을 식별하는 수중무인탐사로봇(ROV) 등 성능에 미치지 못한 장비로 인수 거부 했다가 지금에 와서야 아무 일 없었다는 듯 다시 인수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다.

    이미 광양함의 노후 문제가 하루 이틀된 문제도 아니고 통영함이 이미 2012년 9월 진수식을 갖고 2년 넘게 경남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정박중이라는 점에서 이제 와서야 전력화를 서두르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것도 군이 주장하는 것과 배치된다는 것이다.

    군 당국은 현재 운용중인 구조함 광양함이 1968년 건조돼 수명주기를 16년이나 초과한 상태여서 도태가 불가피하다며 전력공백을 방지하기 위해 통영함 전력화가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25일 정례브리핑에서 "통영함 자체는 문제가 없지만 (통양함으로 대체해야할)광양함이 워낙 오래돼 조류가 빠른 곳에 조류를 이길 수 없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어 "해군에서 빨리 광양함을 폐기하고 통영함은 기본적인 기능은 할 수 있기 때문에 합동참모회의를 열어서 다시 한번 검토하는 것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광양함은 옥포조선소에 계류하는 댓가로 지불하는 정박료가 하루에 700여 만원으로 알려졌다.

    최근 통영함 등 방산비리와 관련해 지난 21일 검찰과 경찰청, 국세청 등 7곳의 사정기관이 참여하는 역대 최대 규모의 정부합동수사단이 출범한데 이어 24일 감사원을 중심으로 한 방산비리특별감사단이 본격적인 활동에 착수했다.

    통영함 조기 전력화는 방산비리 수사와 감사가 이제 걸음마 단계인 상황에서 물타기로 비쳐질 수 있다.일각에선 통영함을 둘러싼 비리의혹이 전·현직 군 수뇌부로까지 확산될 기류를 보이자 서둘러 봉합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다.

    세월호 참사 당시 통영함 투입을 요구하는 여론이 빗발쳤는데도 해군은 "완벽한 장비가 아니면 받을 수 없다"면서 방사청의 인도 요구를 거부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