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구축함과 호위함 등 해군 함정 5~6척이 참가
  •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외부세력의 독도 기습상륙을 저지하기 위한 우리 군의 하반기 독도방어훈련이 24일 실시됐다. 

    이날 오전 위용섭 국방부 부대변인은정례브리핑에서 “합동참모본부에서 이야기한대로 24일 독도방어훈련을 계획대로 실시한다”며 “다만 현재 해상의 기상이 여의치 않아 해군 전력만 훈련에 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위 부대변인은 “독도방어훈련은 우리의 실질적이고 고유의 영토인 독도를 외부의 세력으로부터 지켜내기 위한 연례적이고 정상적인 주권차원의 훈련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일본은 우리 군의 독도방어훈련에 대해 매번 유감을 표명해오고 있다.

    독도방어훈련에는 한국형 구축함과 호위함 등 해군 함정 5~6척과 해양경비안전본부(구 해경) 소속 함정도 참가한다.다만 독도 인근 기상 상태로 인해 당초 예정됐던 공군 F-15K 전투기와 해군 P-3C 초계기, CH-60·CH-47 헬기 등 공중 전력은 제외됐다.

    당초 분대급 해병대 병력이 UH-60 헬기에 탑승해 독도에 상륙하는 훈련도 예정돼 있었지만 이 역시 기상 상태로 인해 조정될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986년부터 시작된 독도방어훈련은 매년 두 차례 열리고 있다. 지난 5월30일에도 해군 함정과 해병대 병력 등이 참가한 가운데 상반기 독도방어훈련이 진행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