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부동산 업체 ‘마루나카 홀딩스’ 22억 1,000만 엔 납부 소유권 이전
  • ▲ 일본 도쿄에 있는 조총련 본부 건물. ⓒ조선닷컴 보도사진 캡쳐
    ▲ 일본 도쿄에 있는 조총련 본부 건물. ⓒ조선닷컴 보도사진 캡쳐

    그동안 일본과 북한 간의 ‘납북자 협상’에서도 주제로 등장했던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이하 조총련)’ 본부 건물이 결국 경매로 넘어갔다. 새 주인은 부동산 업체 ‘마루나카 홀딩스’다.

    일본 언론들에 따르면, 마루나카 홀딩스는 경매 대금 22억 1,000만 엔을 도쿄 지방재판소에 납부하고 지난 21일 관련 서류를 제출, 소유권을 이전 받았다고 한다.

    조총련 본부 건물은 조총련계 신용조합이 파산하면서 2013년 초 경매로 넘어갔다. 2013년 2차 경매 때 몽골 법인이 인수하는 듯 했으나 서류 미비 등으로 인해 무산됐다.

    조총련은 도쿄에 있는 본부 건물과 토지를 경매로 넘긴다는 도쿄고등법원의 결정에 불복, 최고재판소에 특별항고를 제기했지만 지난 5일 기각됐다. 조총련은 북한 김정은 정권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등 ‘발악’을 했지만 결국 본부 건물을 잃게 됐다.

    마루나카 홀딩스는 ‘투자’를 위해 조총련 본부 건물을 인수했다고 한다. 조총련은 지금도 본부 건물에 머물고 있지만, 새 주인이 “비워 달라”고 요구하는 대로 떠날 수밖에 없다. 이를 거부하면 일본 사법당국의 ‘강제집행’으로 조총련이 끌려나가는 ‘추태’를 언론에 보여줄 수밖에 없다. 

    한편 일각에서는 그동안 김정은 정권이 “조총련이 실질적으로 일본 내 북한대사관 역할을 한다”며 조총련 본부 건물 매각에 반대해왔다는 점을 들어, 일본과 북한 간의 ‘납북자 협상’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현재 일본과 북한 간의 ‘납북자’ 협상 상황을 보면 더 이상 나빠질 일도 없어 보인다. 김정은 정권이 지난 9월 초 일본인 납북자 현황 조사보고서를 일본에 제출하기로 해놓고 약속을 어긴 데다 제공한 정보도 일본 정부가 요구한 것과는 크게 달라 현재 협상이 진전되지 않고 있다. 

    이런 점으로 볼 때 일본 정부가 “조총련 본부 건물 경매는 사법부 소관”이라며 원칙론을 고수하는 것이 당연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