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재선 의원 강한 반발로 의총 재소집 못해… 포용 방안 나와야
  • ▲ 새누리당 김문수 보수혁신특별위원장.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새누리당 김문수 보수혁신특별위원장.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새누리당 보수혁신특별위원회(위원장 김문수)의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 혁신안에 대한 당내 반발이 계속되고 있다.

    김무성 대표는 "혁신안을 수정해 의원총회에서 채택할 것"이라 공언했지만 결국 의총 소집에 실패했다. 반발에 대한 조율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뜻이다.

    지난 11일 의원총회에서 혁신안에 반대 의견을 낸 의원들은 김성태·박민식·김진태 의원 등이다. 초·재선 의원으로 자수성가형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당 밑바닥에 짙게 깔려 있는 반대 여론은 초선 의원들 및 20대 총선에서 원내 진입을 노리는 원외의 정치 신인들이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장파가 혁신을 요구하고 지도부나 중진이 반대하는 기존의 양상과는 사뭇 다른 모양새다.

    김무성 대표가 의총을 소집해서 혁신안을 당론으로 채택할 의사를 거듭 밝히고 있는 것처럼 오히려 지도부나 중진 의원들은 외견상으로나마 지지하고 지켜보는 분위기다.

    이는 이미 기득권을 가지고 있는 중진 의원들과는 달리, 초선 의원들에게 혁신안은 생존이 걸린 문제이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세비 동결에 입법 로비 수사 파동 등으로 가뜩이나 여의도에 돈줄이 마르고 있는 와중에 국회 공전으로 세비가 삭감되거나 출판기념회가 전면 금지될 경우 정치 신인 격인 초·재선 의원들의 활동반경이 좁아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당장 각 의원 후원회에서 나온 자금으로 지역 활동에 나설 경우 한계에 부딪힐 수 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한 초선 의원실 보좌관은 "돈 봉투가 많이 사라진 지금, 지역 관리가 예전 만큼 돈이 많이 들지 않는다고 생각할 지 모르지만 초선 의원들은 몸으로 뛰어야 하는 일들이 많다"면서 "움직일 때마다 이동 비용이며 여전히 들어가는 부대비용이 적지 않다"고 밝혔다.  

     

  • ▲ 지난 7월 20일 경기 평택역 앞에서 유의동 의원(당시 평택을 재선거 후보, 사진 왼쪽)과 함께 유세를 진행하고 있는 이준석 새바위원장(당시, 사진 오른쪽). ⓒ뉴데일리 정도원 기자
    ▲ 지난 7월 20일 경기 평택역 앞에서 유의동 의원(당시 평택을 재선거 후보, 사진 왼쪽)과 함께 유세를 진행하고 있는 이준석 새바위원장(당시, 사진 오른쪽). ⓒ뉴데일리 정도원 기자

    이준석 전 새바위(새누리당을 바꾸는 혁신위원회) 위원장도 이 점을 지적했다.

    이준석 전 위원장은 24일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면 특권인지 아닌지 모호한 부분이 있는 게 사실"이라며 "정치자금에 관한 부분은 굉장히 엄격하게 규정돼 있기 때문에 의원들에게 스스로 제약을 가하라고 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문수 지사가 정치력이나 정치 경험이 뛰어나지만, (내 경험에 비춰봤을 때) 좋은 아이디어들 중 뭐 하나 관철시키기가 정말 힘들다"며 "의원들 제 살 깎아먹기 혁신안처럼 가게 되면 혁신위의 혁신 동력 자체가 상실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준석 전 위원장은 "김문수 지사의 혁신안은 약간 자학적인 부분이 있다"고 정리하며, "혁신의 아젠다는 여야가 비슷하기 때문에, 어떤 당이 더 빨리 달려가서 결승선에 도달하느냐의 경쟁"이라고 했다.

    의원총회에서 수용될 수 있는 혁신안을 조속히 내놓는 게 중요하다는 뜻이다. 결국 혁신안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혁신의 근본 아젠다를 지키면서도, 기득권을 가지지 못한 초선 의원들도 포용할 수 있는 용광로와 같은 대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다만 보수혁신특별위원회는 지난 17일 제11차 전체회의를 마친 뒤 "혁신위가 수정 의견을 받아서 개정하고, 또 재개정하고 이럴 문제는 아니다"라며, 의원총회의 반발에 밀려 수정안을 내놓는 모양새를 취하지는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와 관련 정치권 관계자는 "이미 수정안을 내놓지 않겠다고 입장을 정했는데, 다시 이를 뒤집고 수정안을 내놓는다는 것은 그림이 좋지 않다"며 "(수정안을 내놓을 수 없다면) 후속 논의 과정에서 반발하고 있는 초·재선 의원들까지 포용할 수 있는 조치가 나온다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