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언론노조, 박상후 등 명예훼손 혐의 고발...檢 "혐의없음" 각하
  • 박상후 MBC 전국부장이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망언'을 퍼부었다는 주장은 결국 허위였음이 드러났다.


    서울남부지검은 지난 5월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과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가 MBC 김장겸 보도국장과 박상후 전국부장을 세월호 유가족 명예훼손 및 모욕죄로 고발한 사건에 대해 지난 14일 '각하' 처분을 내린 것으로 밝혀졌다.

    당시 이들 시민단체는 "김장겸 보도국장과 박상후 전국부장이 유가족에게 '완전 깡패네', '그런 놈들' 등의 막말을 퍼부어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한 범죄행위를 저질렀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러나 MBC는 "보도국장과 전국부장은 일부 언론이 보도하고, 언론노조 등에서 주장하는 내용의 발언을 한 사실이 전혀 없다"며 해당 혐의를 극구 부인했다.

    검찰이 해당 사건에 대해 '혐의 없음'으로 각하 처분을 내림에 따라, 박상후 전국부장 등은 수개월 만에 '세월호 유족에게 막말을 가했다'는 억울한 누명을 벗게 됐다. 하지만 거짓된 주장으로 이들의 얼굴에 생채기를 낸 당사자들은 아직도 일언반구의 사과조차 하지 않고 있다.



  • 한겨레, 노조 주장만 맹신..박상후 등에 '맹폭'

    한겨레신문은 지난 5월 13일자 'MBC 보도국장, 유족 ‘깡패’ 지칭 논란'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MBC 김장겸 보도국장이 보도국 회의 도중 세월호 실종자 가족들에 대해 '완전 깡패네'라고 말하는 등 가족을 비하했다는 주장이 나왔다"며 "당시 김 국장은 '국가가 아프리카 수준'이라고도 했다는데, 김 국장은 이를 부인했다"고 보도했다.

    '침몰한 공영방송 구출 시급하다'란 제목의 사설에서도 한겨레는 "또 다른 고위 간부(박상후 전국부장)는 세월호 유족들에 대해 '그런 놈들은 (조문)해줄 필요 없어'라는 막말을 했다"고 주장했다.

    한겨레는 같은날 별도의 스트레이트 기사와 칼럼 등을 묶어 MBC와 김장겸 보도국장, 박상후 전국부장에게 '맹폭'을 퍼부었다. 이에 발맞춰 다수의 온라인매체들도 "두 사람이 유가족에게 막말을 가해 파문이 일고 있다"며 해당 발언을 마치 사실처럼 보도해 왜곡된 여론 형성에 기여했다.

    이들 매체가 MBC 일부 인사를 맹비난하게 된 것은 지난 5월 12일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가 발표한 '공식 성명'이 발단으로 작용했다.

    당시 언론노조 MBC본부는 '세월호 유가족 폄훼보도 장본인, 반성은 커녕 망언 일관'이라는 제하의 성명서를 발표, "MBC 박상후 전국부장이 팽목항 현장에서 차마 입에 담기 힘든 망언을 내뱉었다"고 주장했다.

    언론노조 MBC본부는 "지난 7일 유례를 찾기 힘든 '폭력적 기사'를 내보냈던 박상후 전국부장이 다음날인 8일에는 합동분향소에서 가족들의 거센 항의를 받고 KBS 중계 천막이 철거되는 상황이 발생하자 차마 입에 담기 힘든 망언을 내뱉었다"고 박 전국부장을 압박했다.

    지난 7일의 '보도 참사'에 대해 노동조합이 민실위 보고서를 통해 반성을 촉구하고 기자들의 양심을 걸고 사과 성명을 발표했지만, 정작 사상 최악의 보도를 자행한 장본인의 입에서는 자성의 목소리는커녕 입에 담기조차 힘든 망언들이 쏟아지고 있다.

    전국부장의 보도는 한마디로 실종자 가족들에게 '민간 잠수부를 죽음으로 떠민 조급증'이라고 손가락질하고, '왜 중국인들처럼 애국적 구호를 외치지 않고 일본인들처럼 슬픔을 속으로 삭이지 않느냐'고 몰아세운 유례를 찾기 힘든 폭력적 기사다.

    그러나 해당 리포트의 당사자인 박상후 전국부장은 다음날인 8일 KBS 간부들이 합동분향소에서 가족들의 거센 항의를 받고 팽목항에서 KBS 중계 천막이 철거되는 상황이 발생하자 '뭐하러 거길 조문을 가. 차라리 잘됐어'라고 유가족들을 폄훼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언론노조 MBC본부는 "MBC 기자회가 12일 오전에 발표한 '사과 성명'에 대해서도 박상후 전국부장이 후배 기자들에게 전화를 걸어 '적극 가담이든 단순 가담이든 나중에 확인되면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는 협박을 가했다"고 주장했다.

    언론노조 MBC본부가 '보도 참사'라고 힐난한 방송은 세월호 사고 취재를 지휘해온 박상후 MBC 전국부장이 담당한 '데스크 리포트(분노와 슬픔을 넘어서)'였다.

    이날(5월 7일) 방송에서 박상후 전국부장은 구조 작업 중 숨진 민간잠수사의 소식을 전하며 "한국 사회의 '조급증'이 이 잠수부를 사망에 이르게 한 것은 아닌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지난달 24일 일부 실종자 가족들은 해양수산부 장관과 해양경찰청장 등을 불러 작업이 더디다며 압박했습니다. 논란이 된 다이빙 벨 투입도 이때 결정됐고, 결국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분노와 증오 그리고 조급증이 빚어낸 해프닝입니다.


    박상후 전국부장의 리포트는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말처럼 '빨리 서두르면 도리어 상황이 더욱 악화된다'는 상식을 담고 있었으나, 언론노조는 이를 박 전국부장이 세월호 유가족을 '비애국적 세력'인 것처럼 몰아간 것으로 곡해했다.

    특히 MBC 기자회는 뉴스데스크에서 보도된 '분노의 슬픔을 넘어서'란 데스크 리포트와 관련, "참담하고 부끄럽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해 논란을 부추겼다.

    참담하고 부끄럽습니다.

    지난주 MBC 뉴스데스크는 세월호 실종자 가족을 모욕하고 비난했습니다. 세월호 취재를 진두지휘해온 전국부장이 직접 기사를 썼고, 보도국장이 최종 판단해 방송이 나갔습니다.

    이 보도는 실종자 가족들이 ‘해양수산부장관과 해경청장을 압박’하고 ‘총리에게 물을 끼얹고’ ‘청와대로 행진’을 했다면서, ‘잠수부를 죽음으로 떠민 조급증’이 아니냐고 따졌습니다.

    심지어 왜 중국인들처럼 ‘애국적 구호’를 외치지 않는지, 또 일본인처럼 슬픔을 속마음 깊이 감추지 않는지를 탓하기까지 했습니다.

    국가의 무책임으로 자식을 잃은 부모를 위로하지는 못할망정, 그들을 훈계하면서 조급한 비애국적 세력인 것처럼 몰아갔습니다.


  • "'분노와 왜곡'을 비판으로 위장한 이들, 대체 누군가?"

    이와 관련, MBC 노동조합은 '암 덩어리 MBC病' 극복없이 미래는 없다!'는 제하의 성명서를 배포, "해당 리포트는 사고 발생 20여일이 지난 시점에서 '제2의 세월호 참사'를 막기 위한 후속대책을 '냉정하고 이성적으로 따져보자'는 것에 방점이 찍혀 있었지만, MBC 기자회는 이를 빌미로 회사 구성원들 간 '반목'과 '불신'을 유도하고 있다"며 "궁극적으로 특정인에 대한 '인격살인'을 자행하는 꼴이 됐다"고 지적해 화제를 모았었다.

    당시 MBC 노동조합의 성명은 언론노조 측의 주장에 반기를 든 '유일한 반대 성명'으로 주목을 받았다. MBC 노동조합은 내부 갈등을 밖으로 촉발시켜 회사의 경쟁력을 갉아먹는 일련의 행위를 'MBC 病(병)'으로 진단한 뒤, "대형 정치적 이슈나 사회적 이슈가 있을 때마다 그 중심에서 특정 정치집단을 이롭게 하는 'MBC 病'이 다시 발병한 게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주장했다.

    회사 구성원들 간에 반목과 불신을 유도해 궁극적으로 회사의 경쟁력을 갉아먹는 일명 ‘MBC 病’이 다시 발병한 것이 아닌지 우려스럽다. 목적달성을 위해 특정인에 대한 ‘인격살인’을 자행하고 회사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행태가 만연하는 것도 ‘MBC 病’의 주요 증상 가운데 하나이다. 이에 대해 사측도 분명한 문제인식을 갖고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MBC 노동조합은 "MBC 기자회의 성명처럼 사회적 갈등을 부추기고 증폭시키는 행태가 지난 총선과 대선,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 MBC본부가 자행했던 '정치적 행보'와 닮아있다는 점에 주목한다'며 "'암 덩어리' 같은 이 병을 치료하지 않는 한 처절한 경쟁구도 속에 내던져진 '공영방송 MBC'의 미래는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개탄했다.


  • MBC 노동조합은 "'세월호 참사' 이후 드러난 부조리들을 살펴보면 대한민국 사회의 '압축성장'에 따른 문제들이 모두 망라돼있어 특정 정권이나 정파에만 책임을 돌릴 수 없는 것들인데, 최근 일부 정치집단이 주도한 집회에서는 줄기차게 '정권퇴진' 구호가 등장하고 있다"는 지적을 가하기도 했다. 한 마디로 '당파 이익'을 위해 세월호 이슈를 정치적으로 악용하려는 세력이 있음을 거론한 것. 

    세월호 참사 이후 시민단체를 가장한 일부 정치집단이 주도한 집회에서는 '정권퇴진' 구호가 다시 등장하고 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국민적인 애도분위기를 정치적으로 악용하려는 것이다.

    '세월호 참사' 이후 드러난 부조리들을 살펴보면 대한민국 사회의 '압축성장'에 따른 문제들이 모두 망라돼있다. 안전불감증, 관료와 기업의 유착, 책임의식 결여 등등 이루 열거할 수 없는 이 문제들은 특정 정권이나 정파에만 책임을 돌릴 수 없는 것들이다.

    누군가를 희생양 삼아 내지르는 과도한 비난은 분풀이는 될 수 있을지 모르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닌 것이다. 더 큰 문제는 그것이 사고수습은 물론 후속대책 마련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지금은 그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 ‘갈등’을 증폭시킬 시기가 아니라, 사고수습 그리고 유사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마련에 힘을 모아야 할 때이며, 이와 관련한 사회적 화두를 던지는 것이 ‘품격 있는 공영방송의 역할’이다.  


  • ◈ 고건 전 총리 "이념 과잉이 현실 왜곡과 착시 일으켜"

    전미개오(轉迷開悟). 교수신문은 올해 초 "속임과 거짓에서 벗어나, 진실을 깨닫고 새로운 한해를 열어가자는 의미에서 이 용어를 '2014년 희망의 사자성어'로 택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올해는 유독 속임과 거짓됨이 판치는 한 해였다. 유명인 의료 사고 의혹, 끝없는 방산(防産)비리, 문창극 왜곡보도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속고 속이는 복마전 양상이 끝없이 되풀이됐다.

    그중에서도 올 4월에 터진 세월호 침몰 사건은 각계각층에 커다란 생채기를 남겼다. 과중한 적재와 무리하게 배를 조타한 항해사, 배가 가라앉는 와중에도 자신들만 살겠다고 도망친 '무뇌 선원'들 때문에 수백명의 인명이 몰살된 전대미문의 인재였다. 이로 인해 수많은 직간접적 피해자들이 양산됐고, 현재까지 논란의 여진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세월호 사건'을 수구·반동 세력의 작품으로 바라본 일부 계층의 왜곡된 시각은 '다이빙벨 영화 상영', 'KBS 기자 집단 항명 사태', '정치권의 동조단식' 등 극단적인 투쟁 양상으로 이어졌다.

    박상후 MBC 전국부장 등이 세월호 유가족을 향해 막말을 했다는 '거짓 의혹'을 받고 수개월간 만신창이가 된 사건도, 세월호 피해자를 신성불가침의 영역 안에 밀어넣고 조금의 비판과 조언도 용납치 않겠다는 일종의 '집단적 착시'에서 비롯됐다.

    고전 전 총리는 예전 한 강연에서 "이념이 현실보다 우선한다고 여기다보면 현실 왜곡과 착시, 독선과 무오류의 환상이 생겨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같은 착시가 일어나면 편 가르기가 당연해 보이고 일상의 문제와 구체적 실행의 문제를 등한시하게 된다는 것.

    이념 과잉에서 포퓰리즘이 자라고 이념 양극화에서 사회분열이 초래된다는 그의 지적이 새삼 피부에 와닿는 요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