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박·펜션형 숙박시설 일제조사소방점검 기준 개선, 특별조사반 전담 인력 확충
  • 21일, 국민안전처가 소방점검 기준을 개선, 소방특별조사반 전담인력 확충한다고 밝혔다.ⓒ 사진 연합뉴스
    ▲ 21일, 국민안전처가 소방점검 기준을 개선, 소방특별조사반 전담인력 확충한다고 밝혔다.ⓒ 사진 연합뉴스

    국민안전처가 전남 담양군에서 일어난 펜션 화재사고를 계기로, 전국의 민박 및 펜션형 숙박시설에 대한 일제 점검에 들어간다.

    21일, 국민안전처에 따르면 전국 소방관서는 올 연말까지 시·군·구청 등 허가 부서의 도움을 받아 불량 소방시설에 대한 긴급 시정조치 처분을 내리고, 건축물 무단 설치 등 관련법 위반사항은 해당 부서에 통보, 위험 시설물 정비를 추진할 예정이다.

    소관 중앙부처별로 자치단체의 협조와, 자율적인 화재안전관리를 당부하는 소방서장 서한문도 발송할 계획이다.

    그동안 민박 및 펜션 등 숙박업소의 소방시설 점검, 화재에 대비한 안전관리 업무는 소관부처가 서로 달라, 관리가 소홀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국민안천저의 긴급 일제점검은, 관할 지자체는 물론 숙박업소 사이에 번져있는 고질적인 안전불감증을 걷어내기 위한 조치라는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국민안전처는 이번 일제조사 결과를 토대로 문제점을 분석해 소방점검 기준을 개선하고, 소방관서를 중심으로 소방특별조사반 전담인력을 확충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