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대통령은 이르면 19일 권력기관장 인사에 이어 강만수 기획재정부장관 등 경제 부처를 중심으로 개각을 단행할 전망이다.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는 이날 이 대통령과의 새해 첫 정례회동을 마친 후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오후 소폭 개각을 단행한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당초 설 연휴 이후 개각에 무게를 뒀지만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이 국정원장 후보자로 오르는 등 현실적인 이유에서 앞당겨 실시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주요 인사에 대한 검증 작업은 사실상 마무리된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지난 연말부터 민생·개혁 법안처리를 두고 국회에서 첨예한 대립이 지속된 탓에 시기를 조절해왔다는 분석이다.

    강만수 기재부 장관 후임에는 윤증현 전 금융감독위원장이 내정된 것으로 전해진다. 지식경제부 장관에는 최경환 당 수석정조위원장, 이희범 무역협회장이 거론되지만 유임 가능성도 있다. 금융위원장에 진동수 수출입은행장이, 통일부 장관에 현인택 고려대 교수가 유력한 것으로 전해진다. 또 국정원장에 내정된 원세훈 행안부 장관 후임에는 안상수 김무성 의원 등 당 인사들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집권 2년차를 맞은 이 대통령의 경제살리기 추진을 강력히 하기위해 '실세 차관'을 기용, 친정체제 구축 의지가 나타날 지 주목된다. 이주호 전 청와대 교육과학문화수석은 교육과학기술부 차관에, 박영준 전 기획조정비서관의 행안부 차관에 기용할 것이라는 설이 파다하다. 그러나 청와대에서는 아직 "확인된 바 없다"는 입장이다.

    그간 여권에서는 10년만의 정권교체에 따른 공직사회 안이함을 바로잡고 국정운영 걸림돌을 더 방치해서는 안된다는 요구가 이어져왔다. 노무현 정권때 임명된 인사들이 각 부처와 기관 요소에 버티고 있는 이상 새 정부 개혁작업은 지장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지적이 강했다.

    18일 단행한 국정원장, 경찰청장 인사에서 이 대통령의 오랜 측근인 원 장관과 지난해 촛불시위 당시 '법질서 확립' 의지를 보여준 김석기 서울경찰청장을 배치한 것도 '믿을 수 있는 사람'을 사정기관에 두고 책임있고 강한 국정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또 '친박인사'를 포함한 정치인 입각에 대한 관심도 컸지만 이번 개각에서는 이뤄지지않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박 대표는 "오늘 회동에서 우리 당 소속 의원이 많이 입각하기를 바랐고, 그런 건의를 드렸다"며 "그러나 이번에는 경제각료 중심이고, 또 소폭이기 때문에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이번에는 입각이 어렵다고 이 대통령이 말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