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은 18일 KBS의 `공영방송 사수를 위한 KBS 사원행동' 소속 사원 중징계 조치을 비난하면서 KBS 수신료 거부 운동을 벌이는 방안을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KBS 이병순 사장은 거역할 수 없는 배후 조정을 받았을 것임이 분명하다"며 "정권의 나팔수가 된 KBS는 더이상 공영방송이라고 할 수 없기 때문에 국민적 합의를 통해 `수신료 거부 운동'도 심각하게 고려해 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이 사장은 당장 국민 앞에 사죄하고 불법적 징계에 대해 무효선언을 해야 한다"며 "국민은 결코 민주주의 후퇴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유정 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에서 "KBS와 YTN 사태는 방송의 독립성과 공공성을 파괴한 민주주의 유린의 현주소로, KBS는 보복성 중징계를 즉각 철회하고 YTN는 비상식적 보도국장 임명강행을 포기하라"며 "신태섭 전 KBS 이사직 박탈이 부당하다는 법원 판결이 난만큼 최시중 방통위원장도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KBS의 처사를 도저히 간과할 수 없기 때문에 수신료 거부 운동 등을 통해 국민의 방송으로 되돌려야 한다"며 "소수 야당의 힘만으로는 어렵기 때문에 국민과 함께 모든 방법을 동원, 방송법 개악을 막아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자유선진당 이명수 대변인은 논평에서 "KBS 노조원들에 대한 과다 징계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며 "YTN 역시 노조원들이 원하는 사람을 선출해 원만한 해결을 기대했는데 그런 기회마저 없어진 것 같아 우려스럽다"며 유감의 뜻을 표시했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낙하산 사장 답게 방송장악과 정치보복의 서슬퍼런 칼날을 휘두른 이병순 사장은 더이상 KBS에 남아선 된다"라며 "YTN이 보도국장 임명과정에서 선거의 표심을 왜곡한 것은 공영방송 파괴"라고 주장했다.[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