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발표된 신임 국정원장과 경찰청장, 주미대사에 대한 인선작업은 막판까지 철통보안 속에 진행됐다.

    언론을 통해 교체 시점과 각 기관장의 후보군 명단이 흘러 나오긴 했지만 청와대는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확정된 것이 없다"는 유보적 입장을 유지했다. 이날 발표 여부를 두고도 "단언할 수 없다"는 반응이었다.

    청와대 수석 참모진은 물론 일반 직원들은 `보안유지' 지시에 따라 언론과의 접촉을 최대한 자제하는 등 철저히 `로키'(low-key) 행보를 보였다. 

    국정원장과 검찰청, 경찰청, 국세청 등 이른바 4대 기관장에 대한 인사는 지난해 12월부터 끊임없이 흘러 나왔으나 `그림로비' 의혹을 받아 온 한상률 국세청장이 지난 15일 사표를 전격 제출하면서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물론 청와대는 작년 연말부터 4대 기관장 교체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적임자 인선과 함께 물밑 검증작업을 벌여온 것으로 알려졌다.

    정정길 대통령실장이 인사작업을 주로 보좌하고, 청와대 인사비서관팀이 실무작업을 맡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 실장은 요로를 통해 후보자들의 평을 직접 듣고 이명박 대통령에게 그때 그때 보고했다는 후문이다.

    그러나 청와대 안팎에서는 인사를 설계하는 주도 인사가 누구인지에 대해 의아해 하는 분위기다. 실제 인사 초기 단계부터 낙점까지 일관되게 관여하는 측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외부팀' 얘기가 나오고 있다. 

    경찰청장의 경우 내부 신망이 두텁고 법과 원칙 중시자인 김석기 현 서울지방경찰청장이 일찌감치 낙점됐으나 가장 중요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국정원장 인선과 관련해선 막판까지 엎치락 뒤치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 관계자는 "청와대가 원세훈 카드와 류우익 카드를 놓고 전날까지도 고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인선과정에서 국회 청문회를 염두에 둔 검증문제를 가장 신경 쓴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이날 같이 발표하려던 국세청장 후임자를 발표하지 못한 것도 검증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적임자를 찾고 있는데 마무리가 덜 됐다"는 청와대 관계자의 말도 이 같은 기류를 반영하고 있다.

    물론 지역안배 문제도 걸림돌이 됐다는 분석이다. 신임 국정원장과 경찰청장이 T.K(대구.경북) 출신인 만큼 다른 지역 출신을 앉혀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