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가 본회의장이나 상임위원회 회의장의 출입구에 카드키 설치를 검토하는 등 점거농성으로 인한 국회파행 차단을 추진 중이다.

    국회 사무처 관계자는 18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본회의장과 주요 상임위 회의장 출입구에 카드키 장치를 설치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면서 "2월 임시국회에 대비해 조만간 도입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디지털시건장치인 카드키의 필요성은 지난 해 12월 말 민주당 의원들의 본회의장 점거 직후 제기됐으며 지난 16일에는 카드키 관련회사 직원들이 국회를 다녀가는 등 논의가 구체화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카드키가 도입될 경우 사무처 직원들이 미리 본회의장에 들어간 뒤 회의장 안에서 문을 열어 의원들이 입장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전망이다.

    또 카드키는 기존 금속열쇠보다 복제가 훨씬 어렵고 출입자의 신원, 사용시간 등의 정보를 파악할수 있으므로 회의장에 몰래 들어가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해진다.

    국회 사무처는 카드키를 도입하지 않을 경우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출입이 가능한 전자키를 설치하거나 기존의 금속성 잠금장치의 보안성을 한층 높이기로 했다.

    이와 함께 상임위별로 시건장치 이용자를 상임위원장을 비롯한 관계자 2∼3명으로 최소화하는 방안도 추진할 방침이다.

    잠금장치가 대폭 강화되고 지난 달 국회가 추진의사를 밝힌 CCTV(폐쇄회로TV) 설치까지 완료되면 본회의장 및 상임위 회의장은 철통보안이 이뤄지는 `요새'로 사실상 탈바꿈하게 된다.

    국회 사무처 관계자는 "실무자들이 외부에서 본회의장 및 상임위 회의장을 점거하는 것을 상상할수 없도록 하는 다양한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며 "2월 국회부터 점거농성은 원천적으로 봉쇄될 것"이라고 강조했다.[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