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가북스 신간 '진보에서 진보하라' 이종철 지음
  • 1990년대 중반 [주사파 운동권]이 된 이종철씨는 ‘끝물 운동권’ 세대다. 그는 1992년 고려대학교에 입학해 총학생회장에 오를 정도로 학생운동에 열심이었다. 1996년 8월에는 연세대 사태로 구속 옥고를 치르기도 했다. 2년 실형을 받고 복역하던 중 1998년 3월 출소한 뒤 전향했다.

    그가 쓴 책 ‘진보에서 진보하라’는 [주사파]의 실체를 적나라하게 파헤친다. 그가 실제로 겪은, 일반인들은 알 수 없던, ‘어두운 그늘’에 대한 이야기가 책의 중심 뼈대를 이루고 있다.

    저자는 국민들이 ‘진짜’ 진보를 가려내고, 가짜 ‘좌파’를 경계하기를 바란다. 국민들을 선전, 선동해 궁극적으로 자신들이 생각하는 잘못된 사회적 이상과 인식을 전파하는 종북세력의 주장에 국민들이 잘못된 판단을 하게 되고, 잘못된 정책을 낳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들은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붕괴시키고 북한식의 사회주의 체제를 세우고자 하기 때문에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비판세력이거나 견제세력 정도로 인식해서는 안 된다고 강력하게 주장한다.

    종북세력에 대해 올바로 대응하려면 자유민주주의와 인권, 자유시장경제 체제 그리고 더불어 살아감의 가치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그에 입각한 사회 발전 전략으로, 대한민국을 이끌고 가꾸고 발전시키고자 하는 ‘대한민국 세력’을 키워야 한다고 이 책은 말하고 있다.

    젊은 시절을 함께했던 과거 동료들이 전향했으면 하는 바람도 이 책에 담았다고 한다. 나아가 진보 세력이 정체를 벗어나 국민과 눈을 맞추기를, 겸허한 소통의 자세를 갖추기를 염원하는 마음이라고 한다.

    진정한 주사파가 되고자 한 그가 전향할 수 있었던 것은 극심한 식량난을 피해 한국으로 들어온 탈북자들과의 만남을 통해 북한의 참상을 알게 됐기 때문이다. 이후 그는 대북방송을 만들어 그 내용을 북한에 송신하는 등 다양한 북한인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최근에는 활동 폭을 넓혀 한국사 교과서의 좌편향 문제도 다루고 있다.

    그가 내놓은 서적의 비범함은, 이 책을 추천한 이들의 면면에서도 드러난다. 류근일 뉴데일리 고문,, 박재완 전 기획재정부 장관, 조갑제 조갑제닷컴 대표, 안병직 서울대 명예교수,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  한기홍 북한민주화네트워크 대표, 이재교 시대정신 대표 등 시민사회의 명사들이 추천의 글을 썼다.

    추/천/의/글

    “여전히 태생적 맥락에 갇혀 시대 흐름에 한참 뒤떨어진 ‘한국형 진보’가 꼭 마주해야 할 반성문이자, 그들이 새로운 경로를 개척할 나침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박재완(전 기획재정부 장관)

    “이종철의 이 저서는 펜으로 쓴 글이 아니라 온 몸으로 쓴 글이며, 한국현대사의 주된 흐름의 하나인 민주화운동의 어두운 면에 대한 고발장이다.” 안병직(서울대학교 명예교수)

    “이종철 대표 같은 분들이 많이 나와 ‘대한민국의 변호인’ 역할을 해주면 우리의 조국은 덜 외로울 것입니다. 이 책이 많이 알려지고 널리 읽혀지기를 바랍니다. 책을 읽은 이들 가운데 제2, 제3의 이종철이 나오기를 기대합니다.” 조갑제(조갑제닷컴 대표)

    “《진보에서 진보하라》는 도대체 주사파란 무엇인지, 그들이 어떻게 대한민국 곳곳에 세력을 넓힐 수 있었는지, 그리고 국민들이 이 세력들을 왜 극복해야 하며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종합 보고서라고 할 수 있다.” 하태경(제19대 새누리당 국회의원)

    “저자 이종철의 꿈은 그것 자체로서 하나의 에너지다. 그리고 에너지는 서로를 잡아당기게 돼 있다. 하나가 열 되고, 열이 백 되고, 백이 천, 만으로 핵융합을 하는 저자의 ‘장엄한 대단원’을 보고 싶다.” 류근일(언론인, 전 조선일보 주필)

    “이 책은 이렇게 대단한 용기를 가진 한 젊은이의 고뇌어린 기록이요 고백이다. 우리 역사를 위하여 기록해두고 읽어야 할 체험이다.” 이재교(변호사, (사)시대정신 대표)

  • 이종철 스토리케이 대표가 펴낸 새책, ‘진보에서 진보하라’ 표지.ⓒ 출판사 제공
    ▲ 이종철 스토리케이 대표가 펴낸 새책, ‘진보에서 진보하라’ 표지.ⓒ 출판사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