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은 15일 `MB악법' 저지를 기치로 내걸고 국회 밖 거리로 나섰다.

    2월 임시국회에서 언론관계법 등 쟁점법안 처리를 둘러싼 `2차 입법전쟁'을 앞두고 우호여론을 조성하기 위해 전국을 순회하는 대국민 홍보전의 첫 발을 내디딘 것이다.

    민주당은 이날 대전에서 `MB악법 규탄 및 철회 촉구 결의대회'를 갖는 것을 시작으로 18일 광주.전남, 21일 충북 등 전국을 11개 권역으로 나눠 다음달 15일 서울까지 한달 간 순회 행사를 벌인다.

    이날 행사에는 정세균 대표를 비롯해 당 지도부와 국회의원 20여명이 참석하고, 기자간담회와 결의대회가 끝나면 행사장 주변을 돌면서 유인물을 나눠주는 거리 홍보전도 가질 계획이다.

    정 대표는 이날 오후 결의대회에서 "MB악법의 연말연초 임시국회 날치기 처리는 저지에 성공했다"며 "또다시 국민의 뜻을 저버리고 강공으로 나올 경우 큰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하는 등 쟁점법안의 문제점과 한나라당의 일방통행식 국회운영을 맹비난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결의대회가 개최되는 충청권이 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의 직격탄을 맞는 지역이라는 점을 감안해 이명박 정부의 지방홀대 문제도 거론할 계획이다.

    민주당은 이번 결의대회가 국회 폭력사태까지 빚은 연말연초 임시국회에서의 입법전쟁 승기를 이어가고 4월 재보선을 비롯해 정국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물밑작업이라는 점에서 상당히 무게를 두는 분위기다.

    또 모처럼 민주당에 조성된 국민적 우호 여론을 십분 활용해 진보 시민사회단체 및 지역사회와 결의대회를 공동 주최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당장 언론관련 단체 및 노조가 가입한 미디어행동, 지역별 미디어공공성위원회는 이날부터 민주당과 결합해 순회투쟁에 합류한다.

    민주당은 결의대회가 개최되는 지역별로 지역 언론사 사주 및 기자간담회를 추진하고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간담회나 민생현장 방문 등을 통해 대안야당의 이미지 구축에도 나선다.

    또 대선 유세단 형태의 가칭 `MB악법 철회 및 민주주의 순례단'을 결성해 주요 거점지역을 순회하면서 게릴라 홍보 및 대국민 선전 등 캠페인 활동을 벌여나가기로 했다.[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