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칸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칸 국제광고제)에서 2015년부터 크리에이티브 데이터 라이언즈(Creative Data Lions) 상을 신설하고 칸 라이언즈 기간 이틀 동안 이노베이션 라이언즈(Innovation Lions)를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브랜드와 에이전시에서 일어나고 있는 드라마틱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라는 것이 라이언즈 페스티벌의 CEO 필립 토마스(Philip Thomas)의 설명. 그는 또한 “데이터와 기술을 이용해 위대한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는 것이 대세"라며 "업계에 큰 변화가 일어날 때마다 칸 라이언즈는 현실을 인정하고 이를 반영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고려해야 한다. 라이언즈 이노베이션 페스티벌(Lions Innovation Festival)에서는 데이터와 기술이 어떻게 크리에이티비티의 강력한 기폭제가 될 수 있는지를 강조할 것이다.” 라고 밝혔다. 


    크리에이티브 데이터 라이언즈 상과 이노베이션 라이언즈는 데이터와 기술, 아이디어 간의 관계가 점점 더 밀접해지는 상황을 적극적으로 인식하는 가운데 업계와 광범위한 토론을 벌인 끝에 탄생했다. 


    이노베이션 라이언즈에는 독자적 혹은 브랜디드 기술 솔루션, 애드테크(adtech) 플랫폼과 모델을 위한 카테고리가 포함될 예정이다. 새롭게 추가되는 크리에이티브 데이터 라이언즈에서는 더 좋은 스토리텔링과 인게이지먼트를 위한 아이디어를 형성해주는데 있어 데이터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평가한다. 


    드로가5의 크리에이티브 회장 데이비드 드로가(David Droga)는 이를 '통합적 아이디어'라고 본다. 크리에이티비티와 데이터 간의 충돌은 바람직한 것이며, 데이터와 과학이 크리에이티비티를 '해방'시킬 것이라는 것이 그의 견해. 드로가는 데이터가 위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쓸데 없는 짓'을 하지 않게 해주며, 궁극적으로 제대로 된 문제를 제시한다고 설명했다. 


    페스티벌 안의 페스티벌 

    라이언즈 이노베이션은 2015년 칸 라이언즈 행사의 일환으로 2일 동안 진행된다. 기존 정규 7일 등록을 참관단 모두에게 개방되며, 따로 라이언즈 이노베이션 참관 등록만 하는 것도 가능하다. 대담, 시연회, 네트워킹 등 모든 프로그램들은 아이디어를 촉발시키고 새로운 도구들이 빛을 발하게끔 세심하게 계획될 예정이다. 


    오길비 & 마더의 최고 데이터 책임자(Chief Data Officer)인 토드 컬렌(Todd Cullen)은 “데이터로부터 영감을 얻은 크리에이티비티에 자극을 받기에 칸 라이언즈만한 곳이 없다"며 라이언즈 이노베이션은 칸 라이언즈의 기존 참관단은 물론 처음 오는 사람들 모두에게 "괴짜들과 크리에이티브들이 어떻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촉발해 미디어의 미래를 바꿔가고 있는지 알려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AKQA의 최고 기술경영자(CTO)인 벤 존스(Ben Jones)는 새로운 페스티벌에서는 혁신적인 기술은 단순히 크리에이티비티의 도구가 아니라 그 자체로 매우 크리에이티브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크리에이티브'는 단순히 코딩만 하는 기술자가 아니라 디자이너이기도 하다는 것. 라이언즈 이노베이션은 기술자와 디자이너 모두를 칭송하되 기술이 꿈을 불러일으키고 실현해준다는 사실을 강조한다는 데 중점을 두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라이언즈 페스티벌 CEO 필립 토마스(Philip Thomas)는 "칸 라이언즈는 과거에도 지금도 앞으로도 항상 크리에이티비티에 관한 페스티벌"이며 기술이라는 새로운 도구가 어떻게 아이디어의 품질을 향상시킬 것인지 보여줄 것이라 기대한다고 전했다. 


    라이언즈 이노베이션 페스티벌은 2015년 6월 25일과 26일, 팔레 데 페스티벌의 레렝 (Lerins) 홀에서 진행되며 라이언즈 이노베이션 시상식과 함께 종료된다. 2015년에 한해 7일 참관 등록자도 입장할 수 있으며, 라이언즈 이노베이션 단독 참관등록도 가능하다. 


    출품 개시일은 2015년 1월 22일. 보다 상세한 사항은 www.canneslions.com/innovation 을 참조하거나 칸 라이언즈 한국사무국(www.canneslions.co.kr, 02 757 1730)으로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