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이 당론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힌 국회폭력방지특별법에 대해 여권 내부에서 '다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김형오 국회의장은 14일 SBS 라디오에 출연, "국회 윤리규정이 있는데 이를 좀 분명하고 명확하게 하고 철저해야 된다"면서 "굳이 특별법으로 해야 하는지는 좀 더 이야기를 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입법부 수장이 유보적인 입장을 나타냄에 따라 한나라당 지도부도 무시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당내에서도 '다수당의 독주'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쏟아져나왔다. 남경필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 중진 연석회에서 "국회 폭력 막자는 데는 원론적 찬성이지만 다수당의 일방적 의사진행을 견제하는 장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미국의 필리버스터(filibuster.의사진행방해) 제도를 예로 들며 "우리가 소수당의 권익도 보장할 수 있는 국회 제도 마련을 함께 논의할 때 훨씬 설득력을 가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남 의원은 PBC 라디오에 출연, 국회폭력방지특별법 추진에 대해 "여론을 의식한 인기영합적인 기준이라는 생각"이라며 "여야가 정권이 바뀌고 다수당과 소수당의 입장이 뒤바뀌면 말을 바꾸는 기억상실증부터 고쳐야 한다"고 했다.

    원희룡 의원도 가세했다. 그는 13일 한 라디오에 출연, "한나라당이 절대 다수 의석을 갖고 있어 소수세력의 반대 권리에 지나치게 재갈을 물릴 수 있다는 지적이 있다"며 "형식적인 다수결에 대한 견제장치까지 있어야 균형이 맞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의원도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솔직히 집권세력으로서 당당해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은 한나라당이 추진중인 특별법에 대해 '2월 입법전쟁'을 위한 명분축적용이며 법리적으로도 문제가 많다는 논리를 내세우며 반대하고 있다.[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