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내 비주류 연합체인 민주연대가 14일 국회도서관에서 개최한 `MB악법, 어떻게 저지할 것인가' 토론회에서는 'MB악법'의 저지를 위해 범국민 저항운동을 펴야 한다는 주장이 이어졌다.

    발제자로 나선 이종걸 민주연대 공동대표는 "한나라당과의 입법전쟁에서 최종적으로 승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민적 지지여론을 확산시켜야 한다"며 "언론노조, 시민사회단체 등과의 'MB악법 저지' 공동전선 재구축을 통해 범국민 저항운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신문방송 겸영시 방송에 참여할 수 있는 신문사들의 점유율을 규제해 조중동의 방송진입을 실질적으로 막거나 지상파 및 보도전문채널은 지분의 소유와 경영을 엄격히 분리해 대기업을 경영에서 실질적으로 배제하는 등 민주당 차원의 대응입법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민영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야당이 직권상정을 막을 수 있는 카드를 지난해 말에 다 사용했기 때문에 2월 임시국회에서 같은 방법을 반복하는 것은 사실상 어려울 것"이라며 "MB악법 저지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여론의 우위를 점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핵심 쟁점에 대해 사회운동진영과 공조체계를 강화하고 네티즌들의 온오프라인상의 자발적 활동을 측면 지원하는 한편 악법 반대 지지를 넘어 민생과제를 중심으로 한 포지티브 연대를 조기에 가동시켜야 한다"고 제시했다.

    천정배 의원도 "2월 이후에도 MB악법을 저지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는 확신을 가질 수 없다"며 "정치권만으로는 저지할 방법이 없으며 작년 촛불민심에 필적하는 민심의 폭발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연대는 이날 서울 여의도 원정빌딩에 사무실을 열고 민주당 정세균 대표와 원혜영 원내대표, 민주연대 지도위원인 김근태 전 의원과 천정배 의원, 강기갑 민노당 대표 등 전현직 의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소식 및 현판식을 가졌다.[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