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측이 오는 30일 이명박 대통령과 당 최고위원·중진의원 오찬 회동에 박 전 대표의 참석 여부를 두고 고민 중이다.

    박 전 대표로선 참석 여부를 두고 고민이 필요하다. 박 전 대표는 13일 저녁 행사 사실을 보고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아직 아무런 언급이 없다는 게 측근들의 설명이다. 청와대는 설 연휴 뒤 당 중진 의원들과 식사나 한 번 하자는 차원이라고 이번 행사 취지를 설명하고 있지만 참석 대상자에 박 전 대표가 포함돼 있어 여러 정치적 해석이 붙고 있다.

    만일 박 전 대표가 참석한다면 이 대통령과의 만남은 지난 8월 호금도 중국 국가주석 청와대 환영 만찬 이후 5개월 만이다. 두 사람의 단독회동은 지난 5월에 있었는데 이 만남 뒤 두 사람간 간극은 더 커졌다는 게 양측 모두의 설명이다. 더구나 두 사람은 소위 'MB법안'이라 불리는 '쟁점법안'을 두고 시각 차를 보여 양측의 기류는 더 냉랭해졌다는 게 정가 분석이다

    이런 상황에서 청와대 초청에 박 전 대표가 어떤 답을 내놓을지는 최대 관심사다. 불참하면 양측은 더 멀어질 수 밖에 없을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고, 참석한다고 해도 관계가 회복될 수 있을지 자신할 수 없어 박 전 대표로선 고민이 클 수 밖에 없다. 이 때문에 박 전 대표 측근들도 말을 극도로 아끼고 있다.

    박 전 대표 입장에선 참석 여부를 곧바로 내놓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이번 행사가 이 대통령과의 단독회동이 아닌 중진 의원들과 대거 만나는 자리에 일원으로 참석하는 것이라서 형식면에서 박 전 대표의 정치적 위상과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어 편치않다. 더구나 행사에 대한 사전 설명도 없이 날짜만 통보받은 상황이라 박 전 대표 측에선 이 대통령이 '배려'를 하지 않았다는 불만도 나올 수 있다.

    불참 결정도 정치적 부담이 만만치 않다. 경제위기 국면에서 당·청간 소통과 통합이 필요한데 박 전 대표가 이 대통령의 회동 초청에 응하지 않으면 비판여론을 비켜가기 힘들 게 분명하기 때문. 당장 당 안팎에서 '갈라서라'는 요구가 쏟아질 수 있고 이 경우 박 전 대표가 떠안을 정치적 부담이 클 수 있다. 경제살리기 방안을 논의하자는데 거부하는 게 여론에 설득력이 있겠느냐는 고민이다. 참석한다 해도 양측의 관계회복을 이룰 만한 성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박 전 대표는 물론, 이 대통령에게도 정치적 부담이 클 수 있다. 매번 도마 위에 오르는 '정치력 부재' 비판이 이 대통령에게 다시 쏟아질 수 있기 때문. 박 전 대표가 곧바로 참석 여부 입장을 내놓지 않고 그의 측근들이 극도로 말을 아끼는 이유다.

    한 측근 의원은 14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대표가 특별한 말이 없어 답변할 수 있는 게 없다"고 잘랐다. 그러나 다른 측근 의원은 사견임을 전제로 "형식 자체는 문제가 안된다"면서 "(중진 의원들이 여러명 가는데) 함께 가는 것도 괜찮다. 정치적 부담이 덜 할 수 있다"며 긍정적 반응도 보였다. 하지만 이 의원 역시 결정은 박 전 대표가 하는 것이고 그가 아직 입장을 내놓고 있지 않아 의견 제시도 조심스럽다는 입장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