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는 구랍 18일 외교통상통일위원회에서 한나라당의 한미FTA(자유무역협정)단독상정 책임을 물어 박진 외통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함과 동시에 민주당의 '전기톱 난동'을 "반드시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14일 국회에서 당 5역회의를 열고 "위원회 회의를 주재한 박 위원장은 그 책임을 지고 위원장직을 스스로 사퇴하거나 국회윤리위에 자진 징계요구를 하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 이 총재는 박 위원장을 "매우 유능한 정치인이고, 개인적으로 나와 가까운 사이"라면서도 "공은 공이고 사는 사다. 이렇게 하는 것이 국회도 살고 당과 본인도 사는 길"이라고 조언했다. 그는 "그렇게 하지 않으면 (박 위원장은)비겁한 사람이라는 소리를 면하기 어렵다"고도 했다.

    이 총재는 민주당이 외통위소속 한나라당 의원들의 사퇴촉구 결의안을 낸 것은 "옳지 않다"고 일축했다. 그는 "민주당이 외통위원장과 외통위 의원 열 사람에 대해 사퇴 촉구 결의를 하자고 주장하는 것은 '정치쟁점화'하려는 의도로 보여 동조하기 어렵다"고 그 이유를 밝혔다. 이 총재는 "그렇게 하자면 폭력사태에 동조한 민주당 의원 전원도 역시 사퇴해야 옳다"며 "그런 면에서 (민주당의)사퇴요구는 정치쟁점화하려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민주당과 다른 야당의 기물 손괴 등 폭력행위에 직접 가담한 의원과 관계자는 그 정도에 따라 처벌과 징계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며 "민주당이 폭력사태를 국민 앞에 사과하고서도 행위자의 책임 추궁에 반대하거나 비호한다면 자가당착에 빠지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총재는 "폭력행위에 대해 시민저항권을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잘못된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민주당이 '도둑 잡을 때 필요하다면 몽둥이도 들 수 있다'(문학진 의원)고 자신의 난동행위를 정당화 한 것을 지적한 것이다. 이 총재는 "처벌을 피하면서 시민저항권을 주장하는 것은 비겁한 행동"이라며 "폭력행위를 한 당사자는 그 행위를 시인한 이상 검찰 등 수사당국에 나아가 떳떳하게 조사를 받아야 한다. 사실을 시인하면서 조사를 거부하는 것은 매우 비겁한 행동"이라고 재차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