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넷 논객 `미네르바'로 지목된 박모(31)씨가 10일 구속되자 서울중앙지검과 대검찰청 홈페이지 게시판은 이를 비판하거나 지지 하는 내용의 글들로 들끓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홈페이지와 연결된 대검찰청 `국민의 소리 게시판'에는 10일부터 관련 글들이 잇따라 11일 현재 150여건이 게재됐다.

    게시판에는 "표현의 자유가 제한되던 5공화국 시절로 돌아간 것 같다"는 등 비판 내용의 글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검찰이 잘하고 있다"는 등 지지 의사를 피력하는 글도 적지 않다.

    이모씨는 게시판에서 "인터넷에 자기 의견을 올렸다고 구속하다니 어이가 없다"며 "네티즌들이 미네르바의 글을 읽어보고 신빙성이 있다고 판단해 떠들고 그런 건데 왜 미네르바의 잘못인지 모르겠다"고 박씨를 옹호했다.

    우모씨는 "검찰이 미네르바의 글을 `짜깁기' 수준으로 헐뜯고 MB퇴진운동 전력을 끄집어 낸 것은 MB정부의 경제정책 실패에 대한 국민의 조롱을 막기 위함으로밖에 생각되지 않는다"며 "억지수사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반면 오모씨는 "단 한 사람이 인터넷을 이용해 얼마나 많은 사회 혼란과 국력 손실을 초래할 수 있는지 단적으로 보여줬다"며 "허위 사실을 유포한 이번 사건은 최진실씨 자살사건과도 같은 맥락"이라고 주장했다.

    심모씨도 "국가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틈타 각종 경제 예견지표를 내세워 전문가인 양 허위경력을 유포하고는 이제 와서 `본의는 소외된 약자를 위한 것이었다'고 한다"며 국가질서를 어지럽힌 범죄행위는 당연히 처벌받아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다른 이모씨는 "미네르바의 진정한 의도가 대한민국을 위한 것인지, 아니면 자신이 추구하는 세계를 위한 것이었는지 판단을 못하겠다"며 "검찰은 이 사건을 심층분석해 진정 국가에 도움이 되는 결말을 도출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네이버와 다음 등 주요 포털사이트에 게시된 미네르바 관련 기사에도 검찰의 구속을 비난 또는 옹호하는 내용의 댓글이 수 백여개씩 달렸으며, 그 중에는 이명박 대통령의 '주가 3천 포인트' 발언과 관련해 수사를 촉구하는 글도 많았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미네르바를 처벌하려는 것은 경제현상에 대한 분석, 예측, 의견이 잘못되어서가 아니라 허위사실을 유포했기 때문"이라며 "이 대통령의 발언은 분석, 예측에 속해 처벌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선을 그은 바 있다.[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