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한 설명에도 일부 野 의원 막무가내식 호통강창일 "왜 희생자 아닌 피해자라 하나" 딴죽에 남경필 "부상자 통칭한 것"
  • ▲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22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안행위 국정감사에서 외부 수신 공문에 수신인이 경기도지사로 되어 있는 부분을 초청장을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22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안행위 국정감사에서 외부 수신 공문에 수신인이 경기도지사로 되어 있는 부분을 초청장을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22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안행위) 국정감사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의연하고 침착한 답변이 다시 한 번 화제가 되고 있다.

    남경필 지사는 17일 판교 테크노밸리 환풍구 붕괴 사고가 발생했을 당시 독일을 방문하고 있었으나, 사고 소식을 접하고 남은 일정을 모두 취소한 뒤 급거 귀국했다. 귀국할 때 인천국제공항에서 〈뉴데일리〉 기자와의 단독 인터뷰를 통해 "경기도 내에서 발생한 모든 안전 사고에 대한 최종 책임은 나에게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에도 남경필 지사는 이처럼 책임을 통감하는 자세로 일관해 사고 피해 관계자들이 분당구청에 설치된 사고대책본부에서 다투어 도지사만 찾는 진풍경이 연출되기도 했다.

    남경필 지사는 이날 긴급 현안 보고와 함께 시작된 국정감사에서도 "막중한 책임을 느끼며, 안전 사고의 최종 책임자로서 다시 한 번 피해자와 피해자 가족 여러분께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사고 수습 과정에서 보여주신 피해자 가족 여러분의 성숙한 모습에도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부상자의 쾌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피해자 유가족들이 사고 보상과 관련해 57시간만에 전원 합의한 점을 '성숙한 모습'이라 표현하며 감사의 뜻을 표한 것이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강창일 의원은 남경필 지사의 보고가 끝나자마자 의사진행발언을 자처해 "왜 희생자라고 하지 않고 피해자라고 표현했느냐"며 딴죽을 걸었다.

    사고에 휘말린 27명의 사상자 전원이 아직 사망한 것도 아니거니와, 정작 유가족들은 문제 삼지도 않는 표현을 쟁점화해보려 한 것이다.

    이에 남경필 지사는 "사고로 피해를 당하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모두를 통칭해서 그렇게 표현했다"고 담담히 답했다. 이에 강창일 의원은 "그런 의도라는 것은 알겠는데, 폄하하는 것으로 느껴졌으니 용어 선택을 신중히 해달라"며 머쓱한 모습으로 발언을 마쳤다.

  • ▲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22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안행위 국정감사에서 증인 대표로 선서하고 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22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안행위 국정감사에서 증인 대표로 선서하고 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김민기 의원은 "수신자가 경기도지사인 공문에 2,000명이 참가할 행사에서 사용하는 면적이 260㎡(78평)로 돼 있다"며 "1평에 25명 이상이 들어가서 공연을 본다는 뜻인데 합리적 의심을 하지 않은 것이냐"고 주장했다.

    남경필 지사가 "책임을 회피하려는 생각은 추호도 없다"면서도 "수신자에 경기도지사라고 써 있더라도 그 공문은 분당소방서로 간 공문"이라고 사실관계를 바로잡았다.

    외부로 발송되는 공문의 경우 관례적으로 수신 기관의 장을 수신자로 하는 행정 관례를 지적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민기 의원은 "소방서로 갔는지 옆집으로 갔는지 알 게 뭐냐"며 "그렇다면 공문이 조작이라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남경필 지사는 흥분하지 않고 차분하게 "조작이라는 뜻이 아니라 팩트를 분명히 해야 한다"며 "예를 들어 여기 어떤 단체에서 보낸 초청장이 있는데, 주최가 경기도일 경우 초청인은 경기도지사 남경필이라고 씌여지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설명했다.

    이렇게까지 설명했음에도 김민기 의원은 "내가 보기에는 그렇다면 조작"이라고 말하고 화제를 돌려, 국감장 안에서는 작은 웃음이 번지기도 했다.

  • ▲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22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안행위 국정감사에서 현안 보고를 앞두고 마이크를 조정하고 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22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안행위 국정감사에서 현안 보고를 앞두고 마이크를 조정하고 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노웅래 의원은 남경필 지사가 "최종 책임을 지겠다"는 자세로 호감을 얻고 있음을 인식한 듯 이러한 이미지를 훼손하려 애쓰는 모습을 보였다.

    노웅래 의원은 "판교 참사와 관련해 주최자로서 책임을 인정하시는 것이냐"고 질의를 시작했다.

    엄격히 구분지어져야 할 정치적·도의적 책임과 법적·형사적 책임을 뒤섞어 혼란하게 만들려는 의도를 드러낸 질의라는 지적이다.

    이에 남경필 지사가 "주최자로서의 책임이라는 부분은 적절치 않다"고 설명하자 노웅래 의원은 기다렸다는 듯이 "지금 발언에 대해서 책임을 질 수 있느냐"고 호통을 쳤다.

    노웅래 의원은 함께 증인으로 출석한 경기과학기술진흥원 관계자에 대해서도 별다른 근거도 제시하지 않고 "경기도와 함께 (주최)한 것이 아니냐"고 몇 번이나 캐물으며 "공문서 위조가 될 수 있다"고 위협적인 분위기를 조성했다.

    그럼에도 관계자 전원이 일관되게 "경기도가 주최하지 않은 것이 맞다"고 답변했고, 남경필 지사도 "경기도가 주최자가 되려면 부지사가 결재를 해야 하는데, (주최가) 아닌 것은 아닌 것"이라고 차근차근 설명했다.

    하지만 노웅래 의원은 "판교 테크노밸리는 벤처기업을 육성하려는 경기도의 산업단지인데, 경기도가 주최하지 않았다고 하면 이걸 초등학생이라도 이해할 수 있겠느냐"며 본인만 끝까지 이해하지 못했다고 고집하는 등 이해 능력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 국감장에 모인 관계자와 방청객들의 안타까움을 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