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김기춘 비서실장, 사퇴 안한다” 부인
  •    

  •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8월 김기춘 비서실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뉴데일리(청와대 제공)
    ▲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8월 김기춘 비서실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뉴데일리(청와대 제공)

     

    “구체적인 게 진실을 담보하진 않는다.”
    21일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의 ‘사퇴설’과 관련한 한 청와대 고위관계자의 말이다.

    최근 여의도 국회 안팎에는 구체적인 날짜까지 박아 김 실장이 청와대 수석 비서관들에게 작별인사를 했다는 소문이 돌기 시작했다. 여기에 몇몇 친박계 인사들의 차기 비서실장 하마평까지 더해지면서 김 실장의 사퇴설의 신빙성을 더했다.  

    청와대가 김 실장의 사퇴설을 극구 부인하고 있지만 청와대 안팎에선 김 실장이 언제 물러나도 이상할 게 없다는 기류가 강하다.

    무엇보다 비서실장으로 몸담은 1년 여간 야권으로부터 ‘기춘대원군’이라는 비아냥거림과 잇단 와병설에도 굳건하게 자리를 지켜왔다. 또 세월호 참사 등 굵직한 현안들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제 할 일은 다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일각에선 일찌감치 차기 비서실장으로 ‘인물론’을 내세우고 있다.
    특히 여의도 정치권에서는 국회와의 소통이라는 명문을 내세우며 금배지 출신의 친박계 인사를 강하게 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최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개헌론 제시로 청와대와 박근혜 대통령에 영향력을 행사하겠다는 움직임과 같은 맥락에 있다. 여의도 의회정치에 힘을 싣겠다는 뜻이지 결코 대통령을 잘 보좌하겠다는 의미만 띠고 있진 않다.

     

  • 사퇴설에 휩싸인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 ⓒ뉴데일리DB
    ▲ 사퇴설에 휩싸인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 ⓒ뉴데일리DB

     

    그러나 이는 박 대통령의 인사(人事) 스타일과는 큰 차이가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최근 업무형태를 살펴보면 직접 지시가 부쩍 줄었다.

    임기 초 ‘깨알지시’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1부터 10까지 세세히 챙기던 모습에서 각 부처장에게 실질적인 권한을 실어주는 모양새다. 일례로 경제 살리기에 관해선 최경환 경제부총리에게 상당 부분을 믿고 맡겼다.

    집권 3년차를 바라보고 있는 박근혜정부의 핵심 키워드는 외교‧통일에 있다. 

    올해 초 ‘통일 대박론’을 발표한 뒤 살얼음판을 걷던 남북관계가 인천아시안게임 폐막식에 북한 고위급 인사들이 참석한 것을 계기로 조금씩 개선될 조짐이 보이면서 통일에 대한 기대감이 한층 달아오른 모습이다.

    이러한 분위기를 국제무대로 옮겨가기 위한 박근혜 대통령의 공들이기도 대단하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2월 취임한 이래 총 73일, 임기의 11%를 해외에서 보냈다. 지난 14일에는 취임 후 11번째 해외 순방으로 이탈리아로 출국, ASEM 정상회의에 참석했다.

    박 대통령의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는 후임 비서실장이 대통령의 외교안보통일 활동을 적절히 보좌할 수 있는 인사가 돼야 한다는 게 청와대의 기본 인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