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악의 지옥철 구간은 9호선 염창역~당산역 구간이었다. 

    2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상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를 통해 제출받은 '지하철 혼잡 현황' 자료에 따르면 오전 7시 50분부터 8시 20분 사이 호선 염창역~당산역 구간 혼잡도는 237%로 가장 심했다. 

    이어 당산역~여의도역(235%), 노량진역~동작역(216%), 여의도역~노량진역(212%), 사당역~방배역(202%) 구간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혼잡도 상위 5개 구간 가운데 1~4위 모두가 9호선 급행열차의 출근길이었다. 

    김상희 의원 측은 "지하철을 탄 승객들이 호흡 곤란을 겪을 정도의 '지옥철' 상황이 재현되고 있다'며 "상위권 5개 역은 모두 혼잡도 200%가 넘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지하철 적정 인원을 1㎡당 승객 3명으로 보고 객차 1량당 160명이 타면 혼잡도를 100%로 정하고 있다. 최악의 지옥철 구간인 9호선 염창역~당산역 구간의 혼잡도 237%는 1㎡당 7명, 열차 1량당 380명이 탑승했다는 것을 뜻한다.  

    [최악의 지옥철 구간, 사진=YTN 뉴스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