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부처 협의회 “파견인력 안전 최우선으로…선발대, 안전성 실사”
  • WHO가 2014년 8월 18일자로 올린 '에볼라 바이러스 확산 우려지역'. 석달이 지난 지금은 북미로도 번지고 있다. ⓒWHO 에볼라 특별섹션 캡쳐
    ▲ WHO가 2014년 8월 18일자로 올린 '에볼라 바이러스 확산 우려지역'. 석달이 지난 지금은 북미로도 번지고 있다. ⓒWHO 에볼라 특별섹션 캡쳐

    정부가 에볼라 바이러스 확산 저지를 위한 보건 인력의 선발대를 11월 초에 보내기로 결정했다.

    정부는 20일 오후 2시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외교부, 보건복지부, 국방부, 한국국제협력단의 국장급 관계관들이 모여 ‘에볼라 바이러스 확산 저지’를 위한 보건인력 파견에 대한 협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조태열 외교부 제2차관 주재로 열린 이날 협의에서는 에볼라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파견할 인력 구성, 파견 국가, 파견 시기, 안전 대책 등을 폭넓게 협의했다고 한다.

    이에 따라 먼저 오는 11월 초에 외교부, 보건복지부, 국방부 인력으로 구성한 선발대를 에볼라 바이러스 피해지역에 보내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또한 협의에 참석한 관계 부처들은 보건인력 파견을 함에 있어 미국, 영국, 독일 등 이미 에볼라 바이러스 확산지역에 보건인력과 군 병력을 파견한 나라들과 긴밀한 협의를 해, 한국 보건인력 파견 시 안전대책을 면밀히 검토했다고 한다. 외교부 측의 설명이다.

    “국민들이 이번 보건인력 파견으로 인한 에볼라 바이러스의 국내 유입 가능성 등으로 불안해하지 않도록, 무엇보다 파견인력의 안전대책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며, 이미 에볼라 피해국에 보건인력을 파견한 바 있는 국가들과도 지속적으로 협의해 수준 높은 안전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날 관계부처 협의 결과에 따라, 에볼라 바이러스 확산 저지를 위한 보건 인력 본대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은 선발대 실사 결과를 바탕으로 ‘민관 합동 해외긴급구호협의회’를 열어 최종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보건 인력을 파견하는 데 있어 에볼라 바이러스의 확산 속도, 피해 규모 등을 감안해 국방부가 자체적으로 선발한 군 보건인력도 민간 보건인력과 함께 보내기로 했다.

    정부가 본진을 보내는 국가로는 보건인력 수요가 높은 라이베리아, 시에라리온을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국방부와 보건복지부는 보건인력 모집 절차를 곧 시작할 예정이라고 한다.

    외교부에 따르면, 지난 2월 서아프리카에서 에볼라 바이러스가 처음 발병한 이래 지금까지 9,191명이 감염됐고, 이 가운데 4,546명이 사망했다고 한다. 

    최근 들어서는 에볼라 감염속도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 라이베리아에서는 15~20일마다 2배, 시에라리온과 기니에서는 30~40일 마다 2배 씩 감염자가 늘고 있다는 게 외교부의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