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주최든 주관이든 이름이 나왔다면 책임 문제 벗어나기 어려워"
  • 19일 사고대책본부가 차려진 분당구청 앞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등이 사고 수습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19일 사고대책본부가 차려진 분당구청 앞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등이 사고 수습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판교 환풍구 붕괴 사고에 대한 이재명 성남시장의 책임론이 불거진 것과 관련, 새누리당이 정부 당국을 향해 "엄정한 조사를 통해 책임 소재를 명백히 가려내야 한다"고 20일 촉구했다.

    곽재선 이데일리 회장은 전날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청의 사고대책본부를 찾아 "이데일리가 사고 보상을 포함해 책임질 부분이 있다면 책임질 것"이라며 "유자녀에 대해서는 장학재단을 통해 대학 등록금까지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도 독일 방문 중 남은 일정을 취소하고 18일 급거 귀국하며 인천국제공항에서 〈뉴데일리〉와 단독 인터뷰를 통해 "경기도 내에서 일어난 안전사고에 대한 책임은 모두 나에게 있다"며 "사고 수습에 혼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반면 사고가 일어난 판교테크노밸리 축제에서 축사까지 한 이재명 성남시장은 19일 "성남시는 행사 주최가 아니다"라며 "이데일리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경찰 조사 과정에서 "성남시가 이데일리에 1000만 원을 협찬하기로 해 공동주최자로 표기된 것"이라는 진술이 나왔고, 공교롭게도 성남시는 같은 기간 언론재단을 통해 이데일리에 1100만 원의 광고비(부가세 포함)를 집행할 예정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논란이 되자 성남시는 해당 광고를 전격 취소하는 등 '발빼기' 행보를 계속하고 있다. 향후 구체적인 책임 소재를 놓고 이데일리·경기도·성남시 간에 '핑퐁 게임'이 벌어질까 우려스러운 대목이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각종 축제나 행사에서 주최·주관·후원 등의 권한과 책임의 경계가 불분명하고 애매모호한 사례가 흔하다"며 "책임 공방이 더 이상 없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번 행사에서 책임 부분을 명확히 가려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책임 소재를 가려내야 원만한 수습은 물론 재발 방지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 당국이 엄정한 조사로 이번 사고의 책임 소재를 명백히 가려내라"고 촉구했다.

    박대출 대변인은 이날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일부 언론 보도에서 광고·협찬 이야기가 나왔지만, 언론 보도만 가지고 특정 주체를 겨냥해 책임 문제를 거론할 수는 없다"면서도 "주최든 주관이든 이름이 나왔다면 특정 주체가 책임 문제에서 벗어난다거나 하는 예외는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관계 당사자들끼리 책임을 미루는 듯한 모양새가 돼서는 절대 안 된다"며 "책임을 회피하는 듯한 인상을 국민에게 주고 있기에, 미리 그래서는 (책임을 미뤄서는) 안 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