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이 튼튼한 국군! 미래를 준비하는 국군!]을 주제로 건군 제 66주년을 기념하는 국군의 날 행사가 1일 오전 충남 계룡대 연병장에서 개최됐다. 

    이번 국군의 날 행사는 작은 규모로 진행됐지만 [軍 병영문화의 변화와 혁신을 위한 실천 의지]의 메시지를 강조하며 다양한 행사가 함께 열렸다. 

    이날 기념행사에는 세월호 실종자 탐색작전 참가 장병과 천안함 46용사 유가족, 순직 조종사 유가족 등 국민을 위해 헌신한 장병 및 가족들이 초청됐다.

    다음은 이날 표창과 훈장을 수여받은 명단이다.
    ▲ 보국훈장 국선장 육군중장 정항래 보국훈장 천수장 해병소장 황우현 ▲ 보국포장 공군중령 박은기  대통령 표창 해군원사 김규영

     육군 제 5보병사단  육군 제 9보병사단  육군 제 21보병사단  육군 제 39보병사단  육군 3사관학교  해군 제3함대사령부  해군 교육사령부  공군 작전사령부  공군 제16전투비행단  국군복지단  미 8군사령부


    박근혜 대통령 기념사 전문


    국군 장병 여러분, 그리고 내외 귀빈 여러분, 66주년 국군의 날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창군 이래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기까지 조국을 수호하기 위해 목숨을 바치신 모든 순국장병께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수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열정과 헌신으로 우리 군의 토대를 닦으신 창군원로와 참전용사, 그리고 예비역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또한 지금 이 순간에도 전국 각지에서 국토방위를 위해 땀 흘리고 있는 국군장병들과 이역만리 타국에서 세계평화와 국위선양을 위해 힘쓰고 있는 해외 파병부대 장병들, 그리고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에 큰 공헌을 해 온 주한미군 장병과 가족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국군 장병 여러분, 우리 군이 걸어온 지난 66년은 나라를 지키고,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조국수호의 소임을 다해 온 시간이었습니다. 

    제대로 된 무기 하나 없는 열악한 여건 속에 창군했지만, 6·25 전쟁을 비롯한 숱한 위기와 역경을 극복하며 불굴의 정신으로 이겨내며 조국을 지켰습니다.

    또한 전쟁으로 황폐화된 국토를 개발하고 우리 산업을 일으키는 데 일익을 담당하며 조국 근대화의 초석을 쌓았고, 이제는 세계 15개국에서 1400여 명의 우리 장병들이 평화유지와 재건 활동을 펼치면서 대한민국의 이름을 높이고 국제사회 평화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역대 최대 규모의 방산수출을 이룩하는 성과를 거뒀고, 세계 각국과의 활발한 군사협력으로 우리 군의 국제적 위상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66년 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정예강군으로 발전한 우리 군을 보면서 저는 국민과 함께 무한한 자긍심을 느낍니다.

    국군 장병 여러분! 지금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환경은 매우 불안정합니다. 

    북한은 소위 병진노선을 앞세워 핵무기 개발을 고수하고 있고, 연이어 미사일을 발사하면서 긴장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언제 도발이 있을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동북아에는 영토와 역사 문제를 둘러싼 갈등이 고조되고 있고, 국내외 테러, 사이버 공격, 해적, 대규모 재난과 같은 비군사적·초국가적 위협도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 군은 이러한 안보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서 북한의 도발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군사적·초국가적 위험 요인까지 철저히 차단하는 전방위 총력안보태세를 확립해 나가야 합니다. 

    특히 북한 핵 문제는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에 가장 큰 위협이며 반드시 해결해야 되는 시급한 과제입니다. 북한은 핵이 남북관계 발전의 가장 큰 걸림돌임을 직시하고, 하루속히 핵을 포기하고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이 돼야 합니다. 북한은 남북 간 신뢰를 구축해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만들어 가려는 우리의 노력에 동참해야 할 것입니다. 

    저는 얼마 전 유엔의 여러 회의에서 북한의 심각한 인권 문제를 알리고, 북한 주민들의 삶을 개선하는 문제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오늘날 국제사회가 크게 우려하고 있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북한 인권 문제입니다. 북한주민들의 삶을 풍요롭게 열어나가고, 한반도 평화통일의 기반을 구축하는 것은 이제 우리 군과 국민들이 사명감을 갖고 해야 할 일입니다. 그러기 위해 우리 군은 대북억제와 대응능력은 물론, 한반도 안정과 세계 평화에 이바지하는 군으로 더욱 크게 발전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국군 장병 여러분,

    군인에게 기강은 생명과도 같은 것입니다. 진정한 군의 기강은 전우의 인격을 존중하고, 인권이 보장되는 병영을 만드는 데서 출발합니다. 

    이제 우리 군은 과거의 잘못된 관행과 적폐를 바로잡아서 새로운 정예강군으로 거듭나야 합니다. 

    병영문화 혁신은 단순히 사건·사고를 예방하는 차원이 아닙니다. 구성원의 의식과 제도, 시설 등 모든 요소를 완벽하게 변화시켜서 우리 군의 하부구조를 튼튼하게 하고, 궁극적으로 충성심과 애국심으로 단결된 선진 정예강군을 육성해 나가기 위한 것입니다. 

    지난 8월에 출범한 ‘민관군 병영문화 혁신위원회’를 중심으로 병영문화를 근본적으로 혁신해서 우리 사회의 인권 모범지대로 환골탈태하는 군이 돼 주기를 바랍니다.

    강한 군대를 만들기 위해서는 군의 노력과 함께 국민의 사랑과 신뢰가 대단히 중요합니다.

    군은 끊임없이 자기혁신을 통해 더욱 건강한 조직으로 거듭나야 하며, 국민들께서도 우리 군이 책임감과 애국심을 갖고 대한민국을 굳건히 지켜낼 수 있도록, 애정과 믿음으로 군의 노력을 지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부도 우리 군이 현재의 상황을 지혜롭게 극복하고, 선진 강군으로 새롭게 도약할 수 있도록 복무환경과 처우를 개선하는 데 계속 힘써 나가겠습니다.

    국민 여러분, 그리고 국군 장병 여러분! 

    지난 66년 동안 그래왔듯이, 앞으로도 국군은 우리나라의 운명을 지키는 초석입니다. 우리 후손들에게 번영과 풍요를 물려주고 평화롭고 자유로운 통일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애국심과 책임감으로 무장하여 주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 번 66주년 국군의 날을 축하하며 여러분 앞날에 무궁한 영광과 축복이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계룡=정상윤)


    ☞관련기사